광명시

광명시, 전통 발효문화 알리는 ‘식초학교’ 교육 마무리

광명시, 전통 발효문화 알리는 ‘식초학교’ 교육 마무리 [금요저널] 광명시는 3일 전통 발효식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건강한 식생활 문화 확산을 위해 운영한 ‘광명, 장하고 발효하다’ 식초학교의 6회차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번 식초학교는 5월 29일부터 7월 3일까지 매주 목요일 총 6회에 걸쳐 진행했다. 올해 초 새롭게 조성된 ‘바른 식생활 교육관’에서 처음 진행한 시민 대상 프로그램으로 의미를 더했다. 교육은 누룩 띄우기, 오디식초 만들기, 매실액 와인 만들기, 현미 막걸리, 과일 식초 음료 제조 등 전통 발효식초를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을 병행해 구성했다. 또한 교육 수료 이후에도 생활 속 실천이 이어지도록 자조모임과 동아리 활동을 위한 공간 대관, 재료비 지원 등 후속 프로그램도 계획하고 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식초학교는 전통 발효문화와 한국형 식생활의 가치를 다시 조명하는 계기였다”며 “지속가능한 ESG 실천 교육이 꾸준히 이어지도록 하반기에도 관련 교육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식초학교를 주관한 광명시 공공급식지원센터는 바른 식생활 교육관을 거점으로 친환경 먹거리와 연계한 식생활 교육을 지속할 계획이다.

철산4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가구에 맞춤형 복지 지원

철산4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가구에 맞춤형 복지 지원 [금요저널] 광명시 철산4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2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주관으로 취약계층 어르신에게 맞춤형 보행기를 전달했다. 이번 지원은 ‘취약가구 맞춤형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철산4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과 관내 단체원들이 자발적으로 조성한 후원금을 재원으로 운영한다. 또한 연 5회 관내 취약계층 대상자를 선정하고 생필품, 가전제품 등 가구별 욕구에 맞는 물품을 지원해 안정적인 일상생활을 돕고 있다. 해당 어르신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 가구로 이번 기회에 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돼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연계 지원받게 됐다. 센터는 대상자의 생활환경과 복지 욕구를 파악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해 주기적인 모니터링과 지속적인 관리를 이어갈 계획이다. 엄영기 위원장은 “대상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희망을 전하는 맞춤형 복지 실천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박란주 동장은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준 협의체 위원들에게 감사하다”며 “민·관이 함께하는 촘촘한 복지망을 구축해 취약계층에 실질적인 지원이 이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광명시, ‘2025 창업성공사관학교’ 교육생 모집

광명시, ‘2025 창업성공사관학교’ 교육생 모집 [금요저널] 광명시는 2026년 정부지원사업 선정을 준비하는 예비·초기·도약기 창업자를 대상으로 ‘2025 광명시 창업성공사관학교’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3일 밝혔다. 교육은 창업자의 성장단계에 따라 △예비창업패키지 △초기창업패키지 △창업도약패키지 3개 과정으로 운영하며 전문가 그룹 및 1:1 맞춤형 멘토링을 제공한다.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완성 캠프’는 창업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발전시키고 정부지원사업 선정에 필요한 사업계획서 기초 작성법과 발표자료 제작까지 체계적으로 교육한다. ‘초기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고도화 캠프’는 기존 사업계획서의 고도화와 함께 성장전략 수립에 중점을 둔다. ‘창업도약패키지 사업계획서 스케일업 캠프’는 스케일업 전략과 함께 고도화된 사업계획서 및 발표자료 작성법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특히 교육은 단순한 강의에 그치지 않고 실제 정부지원사업 선정에 필요한 완성도 높은 사업계획서와 발표자료, 멘토링 보고서를 완성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에 방점을 둔다. 강의 20%, 멘토링 80% 구성으로 실무 역량을 강화하며 최신 창업 트렌드를 반영한 생성형 인공지능 도구 활용법도 함께 교육한다. 모든 교육은 금요일 저녁과 토요일에 집중 운영하며 전액 무료다. 광명시와 경기도 거주자를 우선 선발하며 타 지역 거주자도 2026년 상반기 내 광명시 또는 경기도로 창업 예정이라면 신청할 수 있다. 수료자에게는 2026년 광명시 창업자금지원사업 및 창업지원센터 입주기업 선발 시 가점이 부여된다. 참가 희망자는 신청서와 사업계획서 또는 비즈니스모델캔버스를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광명시창업지원센터 누리집을 확인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김경희 사회적경제과장은 “이번 교육은 창업자에게 꼭 필요한 실전형 프로그램”이라며 “창업 단계별 맞춤형 지원으로 지역 창업생태계를 활성화하고 광명시 창업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More News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