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6℃
7℃
5℃
8℃
6℃
5℃
7℃
7℃
8℃
0℃
8℃
8℃
6℃
8℃
7℃
4℃
3℃
8℃
6℃
7℃
12℃
7℃
7℃
6℃
6℃
코로나 팬데믹 이후 2030세대를 중심으로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인 ‘헬시플레저’가 확산했다.
즐겁게 건강을 관리하는 것을 뜻하는 헬시플레저는 재밌게 운동하고 건강한 식단을 챙기며 생물학적 나이를 관리하는 문화를 말한다.
이렇게 느리게 나이 들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지침서 ‘저속노화 운동’이 최근 출간됐다. 책은 저속노화 운동이 필요한 이유와 건강하게 천천히 나이 들기 위한 핵심 요소, 맞춤형 저속노화 운동법 등을 소개한다.
저자가 가장 먼저 주목한 것은 저속노화의 핵심 요소다.
그는 ‘일상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저속노화의 가능성이 달라진다고 한다. 그가 제시한 일명 ‘저속노화를 위한 라이프 스타일 관리’에는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식단, 인지 활동, 충분한 수면 등이 있다.
그중에서도 운동은 필수적이라고도 말한다. “운동은 단순히 몸을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노화를 막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얼마나 운동하느냐보다 어떻게 하느냐이다. 사람마다 몸 상태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운동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찾아서 제대로 해야 한다.”
저자는 운동이 노화에 영향을 미치는 과학적인 근거와 연령·수준별 저속노화 운동, 나이가 들수록 챙겨야 하는 5대 운동 등도 함께 전한다.
저자 김병곤은 25년 넘게 현장에서 활동하며 운동과 재활, 퍼포먼스 트레이닝을 지도해왔다. 토론토 블루제이스에서 류현진 전담 트레이너로 활동하며 메이저리그 최정상급 선수들의 몸을 관리했고 서아프리카 가봉 대통령의 헬스 케어 디렉터로 건강을 책임지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