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부천시, 까치울 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설치 공사 5월 재개

부천시청사전경(사진=부천시) [금요저널] 부천시는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까치울 정수장 고도정수처리 시설 설치 공사를 오는 5월에 재개한다. 고도정수처리 시설 설치 공사는 그동안 소규모 지하 안전평가 대상에 포함돼 국토관리청과 협의에 따라 일시적으로 멈췄으나, 올해 4월 협의가 마무리되면서 5월부터 다시 시작하게 됐다. 고도정수처리 시설은 일반적인 수돗물 정수처리 공정으로 제거되지 않는 맛, 냄새 오염물질들을 오존에 의한 산화작용과 활성탄 흡착 여과 방식으로 분해·제거해 높은 수질을 유지할 수 있는 정수처리 기능을 한다. 시는 총사업비 675억원을 들여 2027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고도정수처리 시설 설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고도정수처리 시설은 까치울정수장 부지 내 연면적 5,154㎥,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로 들어설 예정이며 완공 시 하루 20만 1,000㎥의 고도정수처리 생산이 가능하다. 시는 까치울 정수장 고도정수처리 시설이 완료되는 2027년에 일반 정수 처리 공정을 추가 개선해 시민들에게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광명에 있는 노온 정수장의 수돗물을 공급받고 있는 소사지역은 광명 노온 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이 2028년 말 완공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향후 고품질 물을 공급받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부천시 상하수도자원사업단장은 “고도정수처리시설이 가동되면 여름철 장마나 조류 발생에 따른 수질 악화 시에도 맛과 냄새, 미세 오염물질 등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생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부천시, 2024년 제4차 생활보장 등 심의위원회 개최

부천시, 2024년 제4차 생활보장 등 심의위원회 개최 [금요저널] 부천시는 지난 22일 2024년 제4차 부천시 생활보장 등 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저소득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국민기초생활보장, 긴급복지지원, 의료급여, 자활사업 관련 안건 총 410건을 심의했다. 이번 심의를 통해 과거 가정폭력과 이혼으로 정상적인 가족관계가 유지되지 않아 생활이 어려운 1인가구 이는 가족관계 해체 상태를 인정받아 생계·주거비 93만원을 지원받게 됐다. 또한, 복지사각지대 발굴조사 대상자로 통보되어 복지전담공무원이 직접 발굴한 강은 사업실패 후 암투병을 하며 생활고를 겪고 있는 사례로 사실상 이혼관계가 인정돼 72만원의 생계비와 의료급여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아울러 부천시 생활보장 등 심의위원회 위원을 명예 사회복공무원으로 위촉해 심의를 통해 어려운 이웃을 구제할 뿐만 아니라,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직접 찾고 돕는 역할을 병행할 예정이다. 유성준 부천시 복지위생국장은 “앞으로도 생활보장 심의위원회를 통해 실질적인 복지 혜택이 필요한 가구를 보호할 것”이라며 “명예 사회복지공무원을 확대·위촉해 위기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복지안전망을 구축하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천시는 오늘 5월 말 위기가구를 촘촘하게 발굴하고 위기정보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스마트 온 부천’ 앱 운영을 통해 복지안전 사각지대 발굴망을 강화할 계획이다.

부천시, 주민등록업무 담당자 법무 교육 진행

부천시, 주민등록업무 담당자 법무 교육 진행 [금요저널] 부천시는 지난 23일 주민등록업무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2024년 상반기 직원 법무 교육’을 실시했다. 주민등록업무 쟁점 사례와 관련 법원 서류의 이해에 초점을 맞춘 교육으로 지난해 높은 만족도와 교육 수요로 올해에도 같은 주제로 진행해 새롭게 민원 업무를 담당하게 된 일선 공무원들의 역량 강화에 힘썼다. 이날 교육은 주민등록 분야에 전문성이 높은 이천교 법무사가 강의를 진행해 교육 참여자의 이해를 도왔다. 교육은 △임대차 신고 관련 주민등록업무 분쟁사례 파악 △ 경매와 강제집행의 개념 △주민등록업무 관련 법원 서류의 이해 순으로 이어졌다. 시 관계자는 “이번 교육이 주민등록업무 관련 소송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각 쟁점 내용과 업무 담당자가 적용할 수 있는 실무적 내용을 적시 교육해 직원들의 고충을 해소하고 법적 역량을 강화하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부천시는 만족도 높은 교육을 계속 진행하는 한편 다양한 주제의 법무 교육을 발굴해 전 직원의 법적 대응 능력을 향상해 나갈 계획이다.

More News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