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칼럼

[도당산성]

  [김성문 (사)가야연구원장] 충북 진천군에는 신라가 적군을 방어한 최전방 산성인 도당산성(都堂山城)이 있다. 이 산성은 충북 진천군 진천읍 벽암리의 도당산과 행정리에 걸쳐 있다. 도당산성으로 오르기 위해 진천읍에 있는 길상사(吉祥祠)로 갔다. 길상사에는 김유신(흥무대왕)의 영정과 위패를 봉안한 사당인 흥무전(興武殿)이 있다. 흥무전 남쪽 담장 밖으로 나가면 바로 도당산성으로 연결된다.   현재 진천군인 만노군 태수 김서현은 김유신(흥무대왕)의 아버지이다. 만노군 서쪽은 백제군이, 동북쪽은 고구려군이 마주하고 있었다. 적군을 막아 내기 위해 김서현 태수는 길상사 뒤쪽 해발 약 190m의 산 정상부를 중심으로 7~9부 능선을 따라 테뫼식 석축 산성을 축조했다. 이 산성은 진천읍 서쪽의 낮은 구릉지에 축조하여 넓은 평야 지대를 이루는 진천 지역의 외곽을 방어하는 역할을 했다. 전설에 의하면 도당산성은 김유신이 하루아침에 축성했다고 하고, 당나라의 소정방과 함께 고구려 방어를 위해 이 성에 주둔했다고 전한다. 하루아침에 축성할 수는 없으나 아버지인 김서현 태수를 도와 빨리 축성해서 적군의 침략을 막았다는 뜻으로 전설이 된 것 같다. 김유신은 진천에서 태어나 15세에 서라벌로 이사했다.   어떤 이는 도당산성을 만노군의 치소(治所)였을 것으로 추정하나 김서현 태수의 치소는 김유신의 탄생지인 진천읍 상계리로 고증한다. 산성의 축조 시기가 나타나는 문헌은 보이지 않으나 『신증동국여지승람』 「진천현」조에서 도당산성은 현의 서쪽 3리(약 1.2km)에 있고 돌로 축조했다고 한다. 그 둘레는 1,836척(약 570m)이고 성안에 우물이 2개소가 있었으며 성은 이미 폐허가 되었다고 기록한 것으로 보아 실존한 산성이다.   현지를 직접 가서 보니 산성의 전체적인 형태는 평면 방형에 가까우나 동벽, 남벽, 서벽은 성 안쪽으로 휘어들어 왔다. 북벽은 성 밖으로 약간 둥글게 내밀었다. 또한 서남, 남동, 동북 모서리의 3곳은 바깥으로 돌출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곳보다 많은 석재로 높게 축성하여 곡성(曲城)을 이루고 있다. 이 가운데 서남쪽 모서리는 특히 밖으로 많이 돌출했고, 4m 높이로 비교적 높게 쌓았다.『디지털진천문화대전』에서 산성의 둘레는 실측 결과 823.5m로 확인되었다고 한다.   산성의 동서 방향과 남북 방향의 중간 폭은 각각 약 180m라 한다. 지금은 지상의 성벽이 거의 붕괴되고 성벽 안쪽을 따라 산행로가 있어 진천 주민의 체력 향상에도 한몫한다. 성벽은 지하에 매몰된 부분도 많이 있어 발굴하면 성벽의 원형이 부분적으로 노출될 것으로 추측된다. 성벽 축조에 사용된 석재는 채석 과정에서 대충 다듬은 판석을 포개어 외벽만을 가지런히 하여 쌓아 올렸다. 남쪽 성벽의 밖에는 해자(垓子)의 흔적이 희미하게 남아 있다. 성벽의 기단에서 5m 정도 떨어진 곳에 성벽을 따라 폭 5m 정도의 구덩이를 파냈다. 해자 밖으로 토석재의 무더기가 있어 마치 이중의 성벽처럼 보인다. 산성의 입구에 해당되는 동벽은 남북의 상당 부분이 무너져 내렸다. 중앙부는 1927년에 김유신의 위패를 봉안한 길상사를 지으면서 크게 훼손되었다. 길상사 내의 흥무전 삼문 밖의 축대는 길상사 건축 때 쌓은 것이나 위치상으로는 산성의 동벽과 거의 일치하는 것으로 보인다. 문지(門址)와 수구문지(水口門址)는 현재 길상사로 인하여 흔적을 찾을 수 없다. 길상사의 삼문(三門)이 세워진 곳에 문지가 있었다고 한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 우물이 2개가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현재는 어느 위치에 있었는지 찾을 수가 없어 아쉬움이 남는다. 현재 길상사 바로 남쪽에 돌로 잘 조성한 우물이 있다. 오늘도 물이 흘러나오고 있어서 그 당시 물 걱정은 없었을 것 같다. 이곳이 옛 우물터의 하나로 추정된다. 도당산성의 성벽은 대부분 붕괴했으나, 성안에는 평탄한 대지가 곳곳에 있다. 평평한 대지에서 기와 조각이 다량으로 출토되어 건물지로 추정한다. 출토 유물은 토기와 기와 조각이 대부분인데, 신라시대에서 고려시대에 걸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진천 역사의 과정을 이해하는 데 있어 귀중한 자료라 생각한다.   김서현 태수와 그의 아들 김유신 장군의 호국정신이 있었기에 우리가 존재하고 있다. 도당산성은 지금도 그들의 정신을 말해 주고 있다. 흥무전 앞쪽에 있는 커다란 겹벚나무 한 그루가 흰색 꽃을 활짝 피우고 있다. 김유신 장군의 기상을 보는 듯하다. [도담산성과 길상사]  

영화 「파묘」를 보고

  [김성문 (사)가야연구원장] 영화 「파묘」의 관객 수가 천만 명을 돌파하고 있다. 보고 싶은 충동에 이끌렸다. 파묘는 묘를 옮기거나 고쳐 묻게 할 때 이루어진다. 영화를 보기 전에는 어느 가정에서 묘를 잘못 써서 이장(移葬)하여 더 좋아졌거나, 더 나빠진 경우로 생각했다. 잠시 줄거리를 보자.   무당인 ‘화림’과 ‘봉길’은 울음을 멈추지 않은 거부(巨富) 박지용의 장손(長孫)인 아기를 봐 달라는 의뢰를 받고 미국 LA의 병원에 도착했다. 아기가 머리에 센서를 붙이고 병상에 누워있는 모습이 파묘의 실마리가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이승과 저승을 드나드는 사람을 우리는 무당이라 부른다. 화림과 봉길을 부른 박지용은,   “형이 정신 병원에서 죽고, 자신은 눈을 감으면 누군가 비명을 지르고 목을 조르는 병이 시작된다.”   라고 하면서 기이한 병이 대물림되고 있다고 한다. 화림은 병원에 들어온 순간부터 그림자가 보였는데 박지용의 조부 그림자라 말한다. 박지용은 깜짝 놀란다. 지용의 놀람 속에는 숨겨진 비밀이 있는 듯하다. 화림은 조부의 묘를 이장해야 한다고 했다.   박지용은 풍수사 상덕과 장의사 영근에게 비용을 5억이나 주고 이장이 아닌 파묘해서 관째로 화장해 달라고 부탁한다. 하필이면 왜 관째냐? 조금 전 박지용이 놀란 표정과 연계가 되는 듯하다. 상덕과 영근은 묘터를 확인하기 위해 강원도 북쪽 깊은 산속으로 들어간다. 보국사가 나오고 뿌연 안개 속에 까마귀 울음소리가 들린다. 불길한 예감이 전해진다. 산 정상 부근에 묘가 있고 볼품없이 방치된 모양이 섬찟하다. 묘 옆에는 큰 고목이 한 그루 있고, 그 주위로 여우 떼가 울면서 어슬렁거리고 있다. 굴을 파는 습성을 가진 여우가 있는 곳에는 무덤 자리를 택하지 않는다고 하는데 심상치 않다. 묘 앞에 있는 비석에는 이름이 없고 정체를 알 수 없는 숫자만 보인다. 상덕은 묘터가 이상하다는 것을 느끼고 파묘를 못 하겠다고 하나, 화림이가 끼어들어 대살굿과 파묘를 동시에 진행하자고 제안한 후 파묘를 결정한다.   화림의 대살굿 광경은 보는 내내 저러다가 실제로 빙의되면 어쩌지 걱정이 되었다. 한참 파묘 진행 중 일꾼들이 찾아낸 관을 상덕 일행은 화장터로 바로 운반한다. 일꾼들은 파묘 자리에 뭔가 돈 될만한 것을 찾는다. 그때 땅속에서 머리가 시꺼먼 털로 덮인 붉은 뱀 한 마리가 스멀스멀 기어 나온다. 공포감이 있으나 점점 영화 속으로 빨려 들어간다. 일꾼 한 사람이 뱀의 허리를 자르니 날카로운 비명을 지르며 여자의 얼굴이 드러난다. 뱀은 일본의 요괴 중 하나인 사람을 잡아먹는 ‘누레온나’다. 괴상한 일이 벌어질 것 같았다. 일꾼들이 불안한 표정을 짓는데 갑자기 돌풍과 함께 폭우가 쏟아진다. 상덕 일행은 비 오는 날은 화장을 안 한다면서 인근 고성 군립병원 영안실에 관을 보관한다.   영안실에 있는 관을 누군가 몰래 여는 것을 봉길이가 목격하는데 뭔가 화림이를 관통해 지나갔다고 한다. 무당의 눈에는 혼령을 볼 수 있다니 신기하다. 화림은 코에서 코피가 뚝뚝 떨어진다. 조부의 혼령이 박지용의 식구들을 죽인다는 이야기에 화림은 혼령을 휘파람으로 다시 영안실로 부른다. 영안실에 있는 봉길이에게 들어간 혼령은,   “100년을 무덤 속에서 그렇게 소리쳤는데 아무도 꺼내주지 않아서 증오만 남아 가족 핏줄들 전부 찾아갈 것이다.”라고 말한다.   서울 호텔에서 묶고 있는 박지용에게 간 상덕은 “여우가 범의 허리를 끊었다.”라는 말을 남기고 목이 완전히 180도로 뒤틀리며 바닥에 꼬꾸라진 후 병원에서 사망하는 것을 보게 된다. 상덕은 급해서 파묘한 관을 바로 화장한다. 관이 불에 무너져 내리자, 그 안에 있던 유해는 불타고 일제로부터 받은 훈장과 보석들은 그대로 보인다. 유해가 없어지자, 미국 병실에 있는 장손인 아기와 식구들도 건강을 되찾는다. 화장을 함으로써 조부의 혼령이 편안한 곳으로 간 것 같다.   상덕은 파묘했던 곳을 홀로 다시 찾아가서 파묘 바닥을 더 파고 훑는데 나무관 일부가 드러나 화들짝 놀란다. 정체불명의 관이 수직으로 하나 더 묻혀 있었다. 첩장이었다. 상덕 일행이 끄집어 낸 수직관을 보국사 창고로 옮기고, 상덕은 박지용의 고모에게 아버지는 친일파였고 묘터는 일본인 기순애 스님이 잡아 준 것이라는 말을 듣게 된다. 박지용 조부는 친일파로서 거액의 돈을 모은 것 같다. 화림이 보국사 창고에 갔을 때 수직관 속에 있던 오니(요괴)가 봉길을 해치고 밖으로 나갔다. 밖에 나간 오니는 몸이 불에 휩싸여 하나의 거대한 도깨비불로 변하더니 하늘로 솟구쳐 빙빙 돌다가 하늘 저편으로 사라진다.   봉길이가 치료한 병원에 간 상덕의 눈에 벽에 걸린 사진 액자가 들어온다. 액자 아래쪽에 ‘한반도의 척추’라는 제목에 눈길이 꽂힌다. 박지용이 죽기 전에 했던 말이 스친다. “여우가 범의 허리를 끊었다.” 무언가 깨달은 상덕은 보국사로 가서 창고 안에 도굴꾼들이 남긴 풍수 표식이 그려진 책을 펼친다. 일제강점기 때 백두대간의 특정 지점에 빨간 점들을 표시한 한반도 고지도, 팔괘와 오행의 그림을 발견한다. 파묘한 자리가 범의 허리임을 알고 그곳에 쇠말뚝이 박혀 있었음을 알게 된다. 즉 수직관 속에 들어 있던 오니가 쇠말뚝이었다. 그래서 관을 수직으로 묻었다는 연상이 된다. 장재현 감독의 아이디어에 박수를 보낸다.   쇠말뚝은 일제감점기 때 일본인들이 한국의 명당에 박아 두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무엇 때문에 일본 스님인 기순애가 친일파인 박지용의 조부 묘터를 험한 곳으로 추천해 주었는지 의문이 갔으나, 도굴꾼으로부터 쇠말뚝을 보호하고 한반도의 정기를 끊으려는 의도가 엿보였다. 4명의 주연은 겨울이 지나고 각자 평소의 삶으로 돌아간다. 김고은(이화림)과 이도현(윤봉길)은 실제 무당처럼 연기하는 모습에 찬사를 보낸다. 김고은은 무당을 찾아가서 배웠다니 열정이 대단하다. 최민식(김상덕)은 풍수사로서 그 이미지가 적격이었고, 푹 익은 연기자였다. 장의사 유해진(고영근)도 연기력이 뛰어났다. 그리고 주연들을 실제 항일 독립운동가의 이름을 사용한 것에 그 의미를 더 부여하고 싶었다.   2024년 2월 22일 개봉한 「파묘」는 장재현 감독으로 미스터리한 공포영화였지만 나에게는 시사하는 바가 컸다. 일본 주술사가 한반도의 척추로 불리는 태백산맥의 한 곳에 일종의 오니(쇠말뚝)를 심어 둔 것이 원흉이었고, 친일 행위에 가담한 일제강점기를 조준하고 있었다. 일본 주술사가 박아 놓은 오니를, 독립운동가들은 그 원흉을 제거하고자 노력했다. 「파묘」는 나의 애국심에 더욱 불을 지폈다. [파묘 관객 천만 돌파 기념 스페셜 포스터]  

[후예 사랑]

  [김성문 (사)가야연구원장] 돌아가신 조상은 후예(後裔)를 사랑한다. 후예가 조상을 기리고 훌륭한 점을 거울삼아 바른 삶을 살려고 노력하는 경우는 흔한 일이다. 꿈속에서 만난 조상이 후예를 위해 가르침을 준다는 이야기는 가끔 듣는다. 조상이 후예를 위해 애쓴 경우를 보자.   꿈은 나의 무의식적인 상태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현재 상황의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의미가 담길 수 있다. 물론 개인적인 경험과 상황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지만, 꿈속에 담긴 의미를 탐색해 보고 메시지를 삶에 적용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본다. 한 번은 꿈속에서 돌아가신 어머니가 밝은 표정으로 웃으며 나타나 나에게 선물을 주셨다. 꿈이 깬 후 어머니로부터 어떠한 선물을 받았는지는 기억이 없었다. 그 물건이 확실히 무엇인지는 몰라도 기분이 좋았다. [▲경주 대릉원 미추왕릉 1] 꿈에 부모님을 만나면 행운이 따른다는 이야기를 들은 터라서 평소에 관심이 없는 로또복권 열 장을 샀다. 로또복권은 한 장에 수억 원 이상이 걸려 있어서 희망을 품고 일주일을 즐겁게 생활했다. 당첨 발표가 있었다. 한 장도 당첨되지 않았다. 조금 서운한 마음이 앞섰다. 그러나 부모님의 환한 모습과 돌아가셔도 나에게 선물을 주시는 모습에 일주일 내내 복권의 당첨 기대감과 함께 컨디션 좋게 생활했다. 부모님은 내가 컨디션이 안 좋은 모습을 보시고 기력을 주신 것일까? 생활에 활력을 찾을 수 있었다. [▲경주 흥무대왕 2] 한편, 조상이 후예의 죄 없는 죽임을 당한 경우를 참다못해 무덤에서 회오리바람을 타고 나와, 자기보다 더 윗분 조상에게 하소연한 경우가 있었다. 신라 제36대 혜공왕 시절, 779년 4월에 갑자기 회오리바람이 김유신 장군 무덤에서 일어났다. 회오리바람 속에 한 사람이 준마를 타고 있었다. 모습이 장군과 같았다. 또한 갑주를 입고 무기를 든 40여 명의 군사가 뒤를 따라 신라 제13대 미추 이사금 능으로 들어갔다. 미추 이사금은 신라에서 김씨 왕으로는 처음이다. 김유신 장군은 가야계 김씨이나 신라계 김씨와는 동성(同姓)이다. 그래서 최초의 김씨 왕인 미추 이사금에게 가서 하소연한 듯하다. 잠시 후에 능 속에서 우는 소리 혹은 호소하는 듯한 소리가 크게 들렸다.   “신은 평생에 난국을 구제하고 삼국을 통일한 공이 있었습니다. 지금도 혼백이 되어 나라를 지키며 재앙을 없애고, 환란을 구제하는 마음을 잠시도 가볍게 하거나 바꾸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지난 경술년, 770년에 신의 자손이 죄도 없는데 죽임을 당했습니다. 이는 군신들이 저의 공훈을 생각지 않고 있습니다. 신은 다른 곳으로 멀리 가서 다시는 힘쓰지 않으려고 합니다. 바라건대 대왕께서는 허락하여 주십시오.” “오직 나와 공이 이 나라를 지키지 않는다면 저 백성들은 어떻게 한단 말이오. 공은 전과 같이 노력해 주시오.” 김유신 장군이 세 번을 청했으나 미추 이사금은 모두 허락하지 않았다. 들어주지 않은 청이지만 회오리바람은 하는 수없이 이내 돌아갔다.       ▲경주 흥무대왕릉   혜공왕이 회오리바람의 소식을 듣고 두려워하여 바로 상대등 김경신(金敬信)을 김유신 장군의 무덤에 보냈다. 김경신은 사죄하고, 혜공왕이 김유신 장군의 명복을 빌기 위해 공덕보전(功德寶田) 30결을 취선사(鷲仙寺)에 내렸다는 소식을 전했다. 취선사는 경주에 있었던 절로 지금은 찾아볼 수 없어 아쉬움이 남는다. 이 절은 김유신 장군이 평양을 토벌한 후 복을 빌기 위해 세운 것이라 한다. 신라시대 30결은 오늘날 약 14만 평이다. 거대한 땅을 가진 취선사가 보존되지 않았다니 후예들이 조상을 기리는 정신이 부족했는지 아니면 다른 세력에 의해 소멸하였는지는 모를 일이다.   김유신 장군은 전장에서 한 번도 패한 적이 없었다. 적군을 물리치고 집으로 가는 길에 또 적군이 신라를 쳐들어온다는 소식을 들었다. 왕은 다시 전장으로 갈 것을 명했다. 집 앞을 지나 저 멀리서 하인에게 물을 달라고 하여 마시면서, “우리 집 물은 여전히 옛날 맛 그대로구나!” “대장군께서 이러하신데 우리가 어찌 골육과 이별하는 것을 한스럽게 여기겠는가!” 모든 병사의 사기가 충천하여 곧장 적진으로 나아가 적군을 물리치게 되었다. 이토록 나라를 위해 한평생 몸 바쳐 왔는데, 후예가 죄없이 죽임을 당한 것을 알고 조용히 있었다면 김유신 장군이 아니었을 것 같다.   죄없이 죽임을 당한 후예는 혜공왕 6년, 770년 8월에 대아찬 김융(金融)이 반역하다가 처형당했다는 『삼국사기』의 기록으로 보아 김융으로 추측한다. 김융의 반란 동기에 대한 기록은 보이지 않는다. 김유신 장군의 적손(嫡孫) 윤중(允中)이 성덕왕 때 일반귀족들로부터 따돌림당했던 것으로 보아 김융의 반역도 그러한 것에서 유래한 것으로도 짐작해 볼 수 있다.   미추 이사금의 혼령이 아니었더라면 김유신 장군의 노여움을 막지 못했다. 신라 사람들은 미추 이사금의 덕을 기리며 제사 지내기를 게을리하지 않았다. 그리고 미추 이사금 능의 서열을 오릉(五陵) 위에 두어 대묘(大廟)라 불렀다고『삼국유사』「미추왕과 죽엽군」조에 전하고 있다.   김유신 장군은 국가와 후예를 보호하려고 노력했다. 지금까지도 김유신 장군(흥무대왕)을 기리는 사당은 전국에 10개소가 넘는다. 인간으로서 미덕과 가치를 쉽게 외면하려는 요즈음 조상의 산소 돌보기도 게을리하는 경우의 이야기를 종종 듣는다. 나를 있게 한 근원이 조상이다. 조상을 기린다는 것은 자신이 살아 있음을 의미한다. 돌아가신 조상이지만 후예를 사랑하는 마음은 꿈속이든 설화로 전해지든 그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지금도 조상의 혼령님은 어디에선가 환한 얼굴로 나를 지켜보고 있을 것 같다.  

겨울철 재해대책을 마치며

  [이천시 안전총괄과 최인식 자연재난팀장]   아침 출근길 불어오는 바람에 이젠 제법 따스한 봄 향기가 묻어난다. 이 순간 재난업무 담당자는 만감이 교차한다. 지난 10월부터 겨울철 재해대책(‘23.11.15 ~ ‘24.3.15)을 준비하면서 아무 피해 없이 무사히 지나가기를 기원했다. 분주하게 준비했던 여러 일들이 떠오르며 이제는 다가오는 여름철을 준비하면서 지나간 겨울철 재해대책을 고찰해 본다.   겨울철 실질적인 사전 대비는 10월부터이다. 구조적 대책과 비구조적 대책을 병행하여 철저하게 준비한다. 먼저 구조적 대책은 제설장비 구입과 제설제 구매, 도로 열선 설치, 자동 염수분사장치 설치, 한파쉼터 정비 등 겨울철 제설작업에 대한 실질적인 준비이다. 또한 비구조적 대책은 재난 예·경보시설 정비와 내집 앞 눈치우기 운동 등 안전 문화 운동과 대설·한파 대비 훈련 및 종합대책이다. 즉, 이러한 계획 수립은 다가오는 겨울철 재해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자 준비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2023년에는 겨울철 재해대책 기간 중 총 여섯 번의 특보가 발효되어 이천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였다. 공무원과 민간 등 제설 전문인력으로 조직된 도로관리과 도로관리팀에서도 21회의 비상근무를 가동하여 즉시 제설작업을 실시하였다. 공공과 민간 등 총 443대 제설 장비를 투입하여 소금과 친환경제설제 5,700여 톤(Ton)을 사용했다. 이처럼 이천시 재난안전상황실과 도로관리과에서는 매일 기상 상황을 주시하고 도로 제설뿐만 아니라 도로 결빙에도 선제적으로 대응을 했다.   “제설에 대해서는 이천시가 최고다”라는 평을 시민들에게 많이 들었다. 이 말의 힘은 도로 제설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강설 후에 발생 될 수 있는 안전사고를 대비해 후속 제설과 인도 제설을 즉시 실행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안을 마련하는 토대가 되었다. 이에 따른 대책으로 이천시 지역자율방재단과 읍·면·동별 지역자율방재단(210명)을 새롭게 구성하여 지역별 제설을 실시하여 시장님과 시민들로부터 많은 격려와 호응을 얻었으며 경기도 행정1부지사 방문 시에도 이천시 지역자율방재단 활동에 격려와 칭찬을 아끼지 않으셨다. 특히 재난관리기금으로 소형제설장비(엔진브로워) 44대를 구입 배부하였으며 이천시 지역자율방재단과 자원봉사 및 공무원 등이 동참하여 제설 취약 구간과 인도 등에 제설작업을 진행하였다. 이 결과 고갯길이나 주택단지 언덕길, 학교앞 인도 등에 미끄럼 사고와 안전사고 예방에도 큰 효과를 봤다. 또한 도로열선을 활용한 스마트 제설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시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반면 여전히 개선할 부분도 많다. 무엇보다도 재난안전상황실에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구간도 제한적이다. 상습결빙구간이나 제설취약구간에 재난감시용 CCTV를 추가적으로 설치해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언덕 구간이나 고갯길에도 도로열선을 추가 설치하여 상시 관리가 필요한 실정이다. 재난관리의 핵심은 초기 대응이다. 신속한 판단과 긴급 대응이 대규모 피해를 막을 수 있다. 하지만 우린 상황실에는 전담 인력이 없다. 상시 상황관리와 전담 인력 운영이 효율적인 재난관리의 기본이 되므로 우선적으로 개선해야할 부분이다.   이제 다가오는 여름철 준비도 철저히 해야 한다. 겨울철만큼이나 여름철도 중요하다. 여름철 재해 대책을 위한 사전대비에는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인명피해우려지역 발굴과 관리 방재시설정비, 재난대비 교육과 훈련 등 촘촘한 대비가 필요하다.   재난부서 근무 경험이 벌써 10년을 훌쩍 넘었다. 2013년 신둔·백사지역 수해부터 2020년 수해 그리고 최근 코로나 상황까지 여러 해 동안 수많은 재난업무를 수행해 왔다. 방재안전직으로 전직해서 직원부터 팀장으로 일하면서 자연재해뿐만 아니라 예측할 수 없는 새로운 재난들을 대응하게 되었다. 이제는 천직으로 생각하며 일하고 있다. 재난부서에 맞이하는 사계절 하루하루가 모두 의미 있는 날이 되고 역사가 되고 있다. 공무원으로서 감내해야 하는 막중한 업무와 민원, 그리고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재난 재해 업무에 힘들고 지치기도 한다. 하지만 변화하는 상황에 대응하는 새 지침과 매뉴얼들을 함께 고민하고 개발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겪으면서 한층 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재난관리가 타 지자체의 본이 될 수 있는 선진 이천으로 거듭날 수 있었다. 누군가 해야만 한다면 내가 아니길 바라는 마음보다 내가 먼저 하겠다는 마음이 나를 단단하게 만들어 주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겨울철 재난대책을 종료하면서 불철주야 고생해주신 동료분들과 제설 관계자분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담당자 안전총괄과 자연재난팀장 최인식(644-2975)  

More News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