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광명시 철산건강생활지원센터, ‘만성질환 예방교육’

경기도 광명시 시청 [금요저널] 광명시 철산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난 20일 시민들의 건강관리 역량 강화를 위해 내과 전문의를 초빙, 만성질환 예방 교육 프로그램인 ‘우리동네 건강강좌’를 진행했다.이번 강좌는 총 1시간 동안 진행했으며 고혈압과 당뇨병 등 주요 만성질환의 예방 및 관리 방법, 생활습관 개선 전략 등을 중심으로 구성했다.강의를 맡은 내과 전문의는 최신 의학 정보를 바탕으로 주민들이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건강관리법을 알기 쉽게 설명해 큰 호응을 얻었다.교육에 참여한 주민들은 특히 △약물 복용의 중요성 △식습관과 운동 실천 요령 △정기 건강검진의 필요성 등에 대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안내가 많은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한 참여 주민은 “평소 궁금했던 건강관리 방법을 전문의에게 직접 들을 수 있어 매우 유익했다”며 높은 만족감을 보였다.철산건강생활지원센터 관계자는 “주민들의 뜨거운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 덕분에 교육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며 “앞으로도 지역 주민의 건강 증진을 위한 다양한 특화 교육을 계속 운영하겠다”고 전했다.나기효 건강위생과장은 “만성질환은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며 “센터는 주민 누구나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실질적이고 체감할 수 있는 건강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한편 철산건강생활지원센터는 앞으로도 지역 주민의 건강수준 향상을 위해 만성질환 예방 프로그램, 건강상담, 생활습관 개선 프로그램 등 맞춤형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광명5동, 반찬쿠폰으로 어르신 외출 돕는다…‘CMS 반찬 사업’ 추진

광명5동 반찬쿠폰으로 어르신 외출 돕는다 CMS 반찬사업 추진 (광명시 제공) [금요저널] 광명시 광명5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0일 위원들과 1:1로 매칭된 독거어르신들이 새마을시장 내 반찬가게에서 반찬쿠폰으로 반찬을 구입하며 외출과 교류의 시간을 갖는 ‘CMS 반찬사업’을 진행했다.‘CMS 반찬사업’은 매달 위원과 1:1로 연결된 독거 어르신의 안부를 살피고 반찬을 지원하는 사업이다.‘CMS’는 ‘Cash Management Service’의 약자로 정기후원을 의미한다.이번 4회차에는 새마을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반찬쿠폰을 제공해 위원과 어르신이 함께 장을 보며 자연스럽게 소통하도록 했다.이로써 어르신의 사회참여를 유도하고 고립감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했다.박재언 위원장은 “위원들과 함께 사회적 고립가구의 외출을 돕고 안부를 확인할 수 있어 뜻깊었다”며 “민관이 협력해 복지 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지역복지를 실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이경미 동장은 “어려운 세대의 반찬 지원과 안부 확인, 복지 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봉사한 위원들에게 감사하다”며 “동 행정복지센터에서도 취약가구 발굴에 힘쓰고 이웃들에게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철산3동 새마을부녀회, ‘2025 사랑의 김장 나누기’행사

광명3 철산3동 새마을부녀회 사랑의 김장 나누기 행사 (광명시 제공) [금요저널] 광명시 철산3동 새마을부녀회는 지난 19일부터 20일까지 이틀간 철산3동 행정복지센터 앞마당에서 ‘사랑의 김장 나누기’행사를 열었다.이번 행사에는 철산3동 새마을부녀회와 유관 단체 회원 50여명이 참여해 정성껏 담근 김장김치를 취약계층 62가구에 10kg씩, 관내 경로당 9곳에는 20kg씩 전달했다.또한 한국마사회 광명지사와 광명동부 새마을금고 등 지역의 여러 기관·단체가 따뜻한 나눔에 함께했다.임순자 회장은 “물가 상승으로 김장 준비가 어려운 이웃들에게 정성껏 담근 김치가 따뜻한 마음으로 전해지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회원들과 함께 나눔과 봉사를 꾸준히 이어가겠다”고 전했다.손영만 동장은 “쌀쌀한 날씨에도 이웃 사랑을 실천한 새마을회원들과 유관 단체원들에게 감사하다”며 “이번 김장 나눔으로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한편 철산3동 새마을부녀회는 이웃돕기 바자회, 불고기·반찬 나눔, 거리 청소 등 다양한 봉사활동으로 따뜻하고 살기 좋은 지역사회 조성에 힘쓰고 있다.

하안3동 새마을부녀회·지도자협의회, ‘사랑나눔 김장 담그기’행사

하안3동 새마을부녀회 지도자협의회 사랑나눔 김장 담그기 행사 (광명시 제공) [금요저널] 광명시 하안3동 새마을부녀회와 새마을지도자협의회는 지난 19일부터 20일까지 이틀간 하안3동 행정복지센터 앞 주차장에서 ‘사랑나눔 김장 담그기’행사를 열었다.이번 행사는 지역 내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새마을부녀회와 지도자협의회 회원, 유관단체원 등 80여명이 참여해 정성껏 담근 김장을 하안3동 관내 독거 어르신과 저소득층 등 복지사각지대 가정 100가구에 전달했다.백나예 회장 대행은 “정성껏 담근 김치가 어려운 이웃들의 따뜻한 겨울나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 활동을 꾸준히 이어가겠다”고 말했다.김영래 동장은 “바쁜 일정에도 적극 참여한 새마을부녀회와 지도자협의회 회원, 그리고 유관단체원들에게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하안3동 주민 모두가 웃을 수 있는 나눔 문화를 확산해 나가겠다”고 전했다.하안3동 새마을부녀회와 새마을지도자협의회는 매년 사랑의 김장 담그기 행사를 비롯해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며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More News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