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포구 공약실천계획 최우수 선정···‘구민과의 약속을 최우선으로’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 공약실천계획평가 최우수, SA 등급 획득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2023-04-19 08:12:56




    마포구 공약실천계획 최우수 선정···‘구민과의 약속을 최우선으로’



    [금요저널] 마포구는 지난 17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민선8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실천계획서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SA’를 받았다.

    약 3개월간 진행된 이번 평가는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의 홈페이지에 게시된 민선8기 공약실천계획서를 바탕으로 진행됐다.

    공약실천계획서에는 각 기초자치단체 공약의 실효성, 지역 비전 및 소명, 연차별 로드맵 및 재정계획, 공약이행 과정의 민주적 절차성 확보 여부 등이 기재되어 있어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의 매니페스토 전문평가단이 항목에 따라 점수를 매겼다.

    평가항목은 공약실천계획의 갖춤성공약관리제도의 민주성 공약정보에 대한 투명성 선거공약과 현재 공약실천계획서의 일치여부인 공약일치도 4개 분야로 이루어졌으며 마포구는 항목에 따른 35개의 세부지표에서 총점 90점 이상을 받아 최고등급에 선정됐다.

    마포구는 앞으로도 촘촘한 공약 관리체계를 통해 구민과의 약속인 공약사업을 충실하게 이행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현재 모든 공약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공약이행현황판’을 제작·게시해 격주로 현행화하고 있으며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있거나 이행률이 저조한 공약은 매월 부구청장이 주재하는 업무보고회를 통해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응방안을 모색 중에 있다.

    또한 구는 5월 경 구청장 주재 공약 총괄 보고회를 개최해 추진 현황을 공유하고 면밀히 검토함으로써 원활하고 신속한 공약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이번 평가를 통해 민선8기가 지금껏 쉼 없이 달려온 시간이 결코 헛되지 않았음을 느낀다”고 소감을 밝히고 이어서 “지금까지가 ‘새로운 마포, 더 좋은 마포’를 위한 준비와 도약 단계였다면 앞으로 남은 기간은 공약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는 단계” 며 “ 민선8기에 대한 마포구민의 신뢰와 기대에 부응하고 더 나아가 구민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실질적 행정을 펼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