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

의왕시청소년재단 청소년 전통예절관, 의왕고등학교에서 전통 성년식 ‘너의 첫 걸음을 축하해’ 운영

의왕시청소년재단 청소년 전통예절관, 의왕고등학교에서 전통 성년식 ‘너의 첫 걸음을 축하해’ 운영 [금요저널] 의왕시청소년재단 청소년 전통예절관은 지난 17일 의왕고등학교 1학년 32명을 대상으로 전통성년식 ‘너의 첫 걸음을 축하해’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의왕고등학교 체육관에서 진행 된 이번 행사는 현대 성년식과 달리 조선시대의 전통의례를 재현한 프로그램으로 15세에서 20세 사이‘어른이 되어가는 시기’를 기념하고 축복하는 뜻깊은 시간으로 마련됐다. 참가 청소년들은 사전교육을 통해 전통의복과 용어에 대해 알아본 후 전통성년식의 절차에 따라 세 번 어른의 의복과 관을 씌우는 삼가례 성인이 될 청소년들에게 스승이 직접 자를 지어주며 평생 간직할 교훈을 내려주는 가자례 성년이 됐다을 인정하고 맹세하는 성년선언 등의 순서로 식을 진행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의왕고등학교 진기택 교장선생님께서 관빈로 참석해 참가 청소년들에게 직접 자를 지어 읽어주며 앞으로 성년이 될 청소년들을 진심으로 격려했다. 전통성년식에 참가한 의왕고등학교 1학년 김준현군은 “직접 성년식을 체험하며 전통에 대해 알게됐고 신기하고 재미있는 경험이었다”며“선생님께 직접 이름을 내려받은 것이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의왕시청소년수련관 이계영 담당자는“방학을 앞두고 학교에서 특별한 전통의식이 재현된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앞으로도 전통문화를 청소년들에게 보급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의왕시, 고교학점제 및 고교선택 전략설명회 개최

의왕시, 고교학점제 및 고교선택 전략설명회 개최 [금요저널] 의왕시 진로진학상담센터는 중학생과 학부모 100여명을 대상으로 오는 25일 오후 7시부터 ‘고교학점제와 고등학교 선택 전략설명회’를 평생학습관 3층 공연장에서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는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 환경 속에서 고교학점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함께, 자녀에게 적합한 고등학교 선택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2025년 전면 시행되는 고교학점제와 관련해 학부모들의 관심과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사로는 의왕진로진학상담센터의 대표 컨설턴트이자, 의왕 미래부모학교 및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에서 학생과 학부모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한대규 강사나 나서 다년간의 진학 컨설팅 경험을 바탕으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설명회 주요 내용은 △고교학점제와 고교선택의 핵심내용 △ 전면 시행되는 고교학점제 대비 △ 우리 아이에게 맞는 고등학교 선택 △ 성공적인 고교 생활을 위한 팁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1~중3 학생과 학부모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참여 신청은 ‘의왕시통합예약시스템’에서 교육강좌 ’ 진로진학상담센터 ’ 진로진학 프로그램에서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의왕진로진학상담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김은영 평생교육과장은 “이번 설명회가 고교학점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녀와 학부모가 향후 입시에 대한 공통의 지식 및 비전을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학부모와 학생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의왕향토사료관‘우리 함께 연행을 떠나요’ 운영

의왕향토사료관‘우리 함께 연행을 떠나요’ 운영 [금요저널] 의왕향토사료관은 여름방학을 맞이해 주말 체험 프로그램 ‘우리 함께 연행을 떠나요’를 운영한다. ‘우리 함께 연행을 떠나요’는 의왕향토사료관 기획전시 ‘연행 가는 길’의 전시 해설을 듣고 북아트로 “나만의 연행 일기”를 만들어 보는 체험 활동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경기도 유형문화유산인 ‘연사일록’과 ‘한글 연행록’ 전시 유물을 감상하는 동시에 조선시대 사람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멀고 먼 중국으로 여행을 떠났는지 더욱 생생하게 느껴보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프로그램은 7월 19일부터 8월 9일까지 매주 토요일 운영되며 운영일에는 오후 2시~14:30, 14:30~오후 3시, 오후 3시~15:30, 15:30~오후 4시 총 4회가 진행된다. 프로그램 참여는 별도 예약 없이 운영 당일 중앙도서관 1층 로비 전시실에서 선착순으로 현장 신청하면 된다. 전시와 체험 프로그램에 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의왕향토사료관으로 연락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More News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