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인교육지원청, 2026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길라잡이 배포 및 교원 연수 실시 (용인시 제공)
[금요저널] 용인교육지원청은 2026학년도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2026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길라잡이'책자를 제작해 배포했다.
이번 길라잡이는 2022개정 교육과정의 현장 안착을 목표로 △ 역량 중심 교육과정 △ 깊이 있는 수업 △ 학습으로의 평가 △ 연간 학사 운영 캘린더 등 학교 교육과정 전반을 체계적으로 담았다.
특히 학교가 2026학년도 교육과정을 편성하는 과정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실천 중심 자료를 풍부하게 수록한 것이 특징이다.
길라잡이에는 교사들이 직접 개발·작성한 지역 특색을 반영한 '깊이 있는 수업안'과 학교자율과제 예시 자료가 포함되어 실무 활용도를 높였다.
또한, 기존에 분산 제공되던 각종 장학 자료를 주제별로 통합하고 QR코드를 활용해 연계 자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해 현장의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아울러 용인교육지원청은 오는 2월 12일과 13일 이틀간 '2026학년도 경기미래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준비기간 교원 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 2026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수 △ '우리가 사는 용인'활용 연수 △ 2026 경기도 초등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 연수 △ 2022개정 교육과정 교과 교육과정 연수 등 총 4개 주제로 운영되며 길라잡이의 핵심 내용을 상세히 안내할 예정이다.
이번 연수를 통해 교원의 2022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교육과정·수업·평가의 통합적 운영 역량을 강화해 새 학년 준비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용인교육지원청 조영민 교육장은 "이번 길라잡이는 행정 중심이 아닌, 현장 교사의 실제 고민과 실천을 담아낸 결과물"이라며 "학교가 자율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데 든든한 길잡이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