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주시, '2026년 주택 패시브 리모델링 지원 사업'대상자 모집 (파주시 제공)
[금요저널] 파주시는 ‘파주시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 조례’에 따라 건축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민간 분야의 친환경 새 단장을 확산하기 위해 ‘2026년 주택 패시브 리모델링 지원 사업’대상자를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 오래된 주택의 창호를 교체하거나 건물 내외부 단열 등 에너지 성능을 개선하는 공사를 지원해, 난방비 부담을 덜고 주거환경을 더 쾌적하게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지원 대상은 ‘건축법’에 따른 사용승인이 10년 이상 지난 주택으로 단독주택과 공동주택이 해당된다.
신청은 건축물 등기사항증명서상 주택 소유자가 할 수 있으며 공유지분 주택의 경우 대표 소유자가 지분 소유자 전원의 서면 동의서를 제출해야 한다.
지원 대상 공사는 에너지 성능 개선을 위한 수선 공사로 고성능 창호 교체 또는 내외부 벽·천장·바닥 단열보강 중 최소 1개 이상의 공사를 필수로 진행해야 한다.
또한 고효율 조명·보일러 교체, 차열 도료 시공 등 선택 공사와 철거·폐기물 처리 등 부대공사도 지원 범위에 포함된다.
지원금은 공사비 기준 최대 1천만원 이내이며 공사비 규모에 따라 지원 비율이 달라진다.
공사비가 5백만원 미만일 경우 90%, 5백만원 이상 1천만원 미만일 경우 80%, 1천만원 이상 1천5백만원 미만일 경우 70%가 지원된다.
신청 기한은 2월 20일까지이며 파주시청 허가총괄과에 방문해 신청하거나 전자우편 또는 팩스로 신청해도 된다.
배준우 허가총괄과장은 “노후 주택의 창호와 단열 성능을 개선해 시민들의 에너지 비용 부담을 줄이고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이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