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천구, 예술인의 꿈 응원할 ‘첫 번째 문화지원 프로젝트’ 추진

    - 이달 16일까지 8천만 원 규모 ‘2024 양천구 문화진흥기금 지원 사업’ 공모 - 청소년, 청년, 시니어, 장애인, 어르신 문화교육 등 5개 부문 문화예술 활동 직접경비 지원

    by 김수한(서울취재본부장)
    2024-02-06 08:48:45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전 세대를 아우르는 문화예술 지원을 통해 문화 격차 해소와 더불어 지역·세대·분야별 특색 있는 고유문화를 발전시켜 문화예술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처음으로 ‘2024 양천구 문화진흥기금 지원 사업 공모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진1) 지난 2022년 문화예술축제에서 미술활동에 참여한 이기재 양천구청장]

    앞서 구는 문화 사각지대 없는 예술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 2019년부터 4년간 74억을 출연해 총 80억여 원의 문화진흥기금을 조성한 바 있다. 구는 문화 소외계층 아동을 위한 공연 · 전시 관람 지원 등 직접수행 사업과 문화예술인(개인·단체별) 활동 지원을 위한 공모사업에 기금을 활용할 방침이다.

    [사진2) 지난 2022년 문화예술축제에서 미술활동에 참여한 이기재 양천구청장]

    이번 공모사업 지원 규모는 총 8천만 원으로 모집 분야는 청소년 (국제) 문화예술교류 청년예술인 문화예술활동 지원 시니어예술인 문화예술활동 지원 장애인 문화예술활동 지원 어르신 문화예술교육 등 5개다.

     

    청소년부문은 해외에서 개최되는 국제문화예술 교류사업 참가 시 항공료 등 직접 경비를 지원하며 지원규모는 총 2,200만 원이다. ‘청년·장애인·시니어부문은 지역 기반 창작활동 경비를 지원해 문화예술 역량을 강화하고, 문화적 연대를 통한 정서적 만족감 제고와 사회참여 기회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지원 규모는 총 4,700만 원이다. 어르신 대상 재능기부 기반 찾아가는 문화예술 강좌 운영을 지원하는 어르신 교육 부문은 총 1천만 원을 지원한다.

    [사진3) 지난 2022년 문화예술축제에서 창작활동중인 지역예술가들 전경]

    신청자격은 공고일(2. 1.) 기준 1년 이상 양천구에 주소를 두고 해당 문화예술분야 경력 및 실적이 1(1) 이상인 개인과 단체로, 지원 분야별 1개 사업만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을 희망할 경우 구청 누리집 고시공고 게시판에서 서식을 내려받아 작성한 후 이달 16일까지 구청 문화체육과로 방문 제출하면 된다. 이후 양천구 문화진흥기금운용위원회 심의를 거쳐 3월 중 최종 결과를 개별 통보할 계획이다.

     

    특히 심사 시 사회적 배려계층을 우선 선정하는 만큼 이번 공모사업이 재능과 열정은 있지만, 금전적인 제약으로 한계에 부딪혔던 예비예술인을 응원할 디딤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구민 여러분의 문화예술 향유 욕구를 충족하고 세대 간 문화격차 해소에 기여하기 위해 처음으로 문화진흥기금 지원사업 공모를 실시하니 지역 예술인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탄탄한 문화예술 사업을 추진해 예술인의 꿈이 실현되는 양천구가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