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의정부용현초등학교 별빛누리 도서관에서는 2023년 7월 24일 5학년 대상으로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2시간 동안 ‘악플 전쟁’의 작가를 모시고 본교 대강당에서‘악플없는 세상을 위해’란 주제로 작가와의 만남을 진행했다.
이번 작가와의 만남을 진행하기 위해 [한 학기 한 권 읽기] 활동으로 1~8차시에 걸쳐 도서 ‘악플전쟁’을 함께 읽고 다양한 주제의 토론 활동, 줄거리 요약하기, 질문하기, 다양한 방법의 글쓰기 활동을 하며 작가와의 만남을 준비했고 9~10차시 활동으로 직접 ‘악플전쟁’ 이규희 작가를 만나고 소통하면서 책에 대한 궁금한 점을 질문하고 작가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작가의 삶과 경험을 배우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행사로 학생들과 함께 인터넷상에서 남을 비방하고 험담하는 언어폭력인 악플이 주는 영향에 대해 배우고 악플이 없는 세상을 위해 함께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특히 학생들의 다양한 질문과 작가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2시간여의 시간 동안 작가의 생생한 경험과 재미있는 이야기로 인해 짧게 느껴지는 시간이었고 작가 만남이 끝난 후에는 직접 작가의 사인도 받고 함께 사진도 찍으며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악플 전쟁’의 이규희 작가와의 만남에 참여한 5학년 최 학생은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통해 해당 도서를 함께 읽고 직접 작가를 만나 다양한 경험의 이야기도 들으면서 악플이 얼마나 많은 나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것들을 느끼는 시간이 됐다”고 소감을 말했다.
이번 계기로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 학생들의 인문학적 사고력을 함양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독서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독서체험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