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_서구

인천 서구 신현원창동 행정복지센터, 회화나무 포토존 설치 눈길

인천 서구 신현원창동 행정복지센터, 회화나무 포토존 설치 눈길 [금요저널] 인천 서구 신현원창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천연기념물 제315호 회화나무를 널리 알리기 위한 포토존을 조성해 주민과 방문 민원인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신현동 회화나무는 신현원창동 행정복지센터 청사 바로 옆에 위치한 수령 오백 년 된 서구 유일한 천연기념물로 지역의 대표적인 생태·역사 자원이다. 신현원창동은 이 회화나무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청사 내에 누구나 자유롭게 사진을 찍고 추억을 남길 수 있는 포토존과 홍보 배너를 설치해 자연을 품은 힐링공간을 마련했다. 김재규 신현원창동장은 “행정복지센터를 찾은 주민분들이 단순히 업무만 보고 가는 공간이 아니라, 회화나무를 바라보며 마음의 위안을 얻고 사진도 찍으며 좋은 추억을 만들어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포토존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회화나무 및 포토존 등을 각종 행사에 적극 활용하고 SNS 등을 통해 널리 홍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신현원창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해 10월 회화나무 옆, 현 위치로 청사를 이전한 이후, 주민휴게공간 조성 및 청사 환경 개선에도 지속적으로 힘쓰고 있다. 특히 2층에는 파라솔이 설치된 전망 쉼터와 실내 카페형 공간이 조성되어 있어, 주민 누구나 편하게 방문해 쉴 수 있는 열린 행정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서구의회 연구단체, 치유농업 연구를 위한 관내 비교시찰

서구의회 연구단체, 치유농업 연구를 위한 관내 비교시찰 [금요저널] 인천 서구의회 ‘서구 도시농업 활성화 연구회’는 29일 제10차 우수사례 비교시찰 현장을 방문, 6차 산업이 접목된 도시농업 현장 ‘커피하우스유천’ 등의 시설을 돌아보며 연구 활동을 이어갔다. 서구 관내에 있는 이 시설하우스는 단순히 식물을 재배하는 공간을 넘어, 글램핑과 같은 이색적인 테마를 연출해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데, 시설 내부는 대면형 테이블과 고급스러운 공간인테리어로 꾸며져 있어, 도시 속에서 힐링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다. 연구회는 이날 서구 관내 농업 및 농촌자원을 탐색하며 치유농업의 잠재력을 확인했다. 또한, 치유농업 프로그램의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고 기반 구축 및 시민의 건강증진을 목표로 하는 간담회를 개최했다. 연구회 대표 김남원 의원은 “이번 시찰을 통해 서구 도시농업이 추구해야 할 방향성을 모색하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하고 “이미 치유농업이 아동, 청소년, 성인의 정신건강 문제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라는 것을 언급하며 예방 중심의 건강관리 및 복지행정 모델 개발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냈다. 한편 이날 시찰에는 연구회 소속 송승환 의장, 이영철, 서지영 위원장, 고선희, 김동혁, 백슬기, 김춘수 의원을 비롯해 서구청 관계부서 관계자들이 함께 간담회를 갖고 준비 중인 ‘인천광역시 서구 치유농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더욱 보완하고 조속히 발의하기 위한 방향성을 논의했다.

서구 맞춤형 조례 입법 평가 연구단체, 첫 정기회의 개최

서구 맞춤형 조례 입법 평가 연구단체, 첫 정기회의 개최 [금요저널] 서구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서구 맞춤형 조례 입법 평가 연구단체’ 가 지난 29일 제1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서지영 의원을 대표로 송승환·김남원·김동혁·이영철 의원이 참여하는 서구 맞춤형 조례 입법 평가 연구단체는, 최근 여러 지방자치단체에서 도입하고 있는 조례 입법 평가를 서구의 실정에 맞춰 효과적으로 도입 및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기 위해 결성됐다. 이번 회의에서는 연구 방향과 세부적인 활동 계획을 논의하고 서구에 적합한 입법 평가 방식 마련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특히 △ 서구 맞춤형 조례 입법 평가 체계 구축 △ 평가 기준 개발 및 적용 방안 △ 조례의 실효성 검토를 위한 운영 모델 마련 등의 주요 과제에 대한 연구 방향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서지영 대표 의원은 “조례 입법 평가를 체계적으로 도입해 지역 특성에 맞는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조례 운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연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More News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