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동구, 안전보건 캠페인 성황리 마쳐 [금요저널] 인천 동구는 지난 7일 송림동 송림오거리에서 구민의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한 안전 보건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유동 인구가 많은 아뜨렛길 지상 출입구 앞에서 진행됐으며 주민들이 안전 보건 수칙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초성 퀴즈 게임’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안전보건표지를 보고 해당 수칙의 초성을 맞추며 자연스럽게 안전 지식을 익힐 수 있었다. 또한,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의 요통 예방법 등 실생활에 유용한 안전 정보를 담은 홍보 리플릿도 배포되어 구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 참가자는 “초성 퀴즈를 놀이처럼 풀며 안전 지식을 배울 수 있어 유익했다”, “이런 참여형 캠페인이 자주 열렸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찬진 동구청장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구민이 스스로 안전에 대해 생각하고 실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을 통해 안전 문화 확산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인천 동구, 제53회 어버이날 기념 행사 성황리 마무리 [금요저널] 인천 동구는 지난 8일 제53회 어버이날을 맞아 동구 문화체육센터에서 어버이날 기념식 및 문화공연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동구 어르신 등 4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온정이 넘치는 기념식과 다채로운 문화공연이 함께 진행됐다. 기념식에서는 동구소년소녀합창단원이 어르신 대표 2명에게 직접 카네이션을 달아드리며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이어서 효행자, 장한 어버이, 효 실천 및 노인복지에 기여한 단체·기관에 대한 유공자 표창 수여가 진행돼 그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전했다. 김찬진 동구청장은 “어버이날을 맞아 우리 어르신들에게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할 수 있어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다” 며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다양한 복지와 문화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인천 동구자원봉사센터 등 7개 기관, 기후위기대응 및 생태교육 활성화를 위한 ‘그린파트너’ 업무협약 체결 [금요저널] 인천동구자원봉사센터는 지난 27일 인천서흥초등학교, 서흥꿈세움교육사회적협동조합, 제로웨이스트샵슬로슬로 생태교육센터이랑, 아름다운가게동인천점, 오늘의행동과 기후 위기 대응과 생태교육 활성화를 위한 ‘그린파트너’업무 협약식을 체결했다. 인천서흥초등학교 주관으로 추진된 이번 업무협약은 참여 기관들의 상호 우호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생태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인적·물적자원을 공동으로 활용함으로써 아동·청소년 및 지역주민의 생태 감수성 증진과 성장에 기여할 목적으로 추진됐다. 주요 협약사항은 지역공동체 연계를 통한 공동체의 성장과 거버넌스 구축 및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다양한 교육 주체들의 생태 감수성을 증진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상호지원 및 연계 등이다. 이날 협력 기관은 각 기관별 소개와 이후 함께 고민하고 활동할 주제에 대해 논의했으며 참여 기관은 이후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구체적인 활동을 기획·추진할 예정이다. 협약식에 참석한 이지훈 인천서흥초등학교장은“ 기후 위기 시기에 이렇게 의미 있는 협약식이 우리 학교에서 진행되어 매우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지속 가능한 지구, 그리고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활동에 더욱 관심을 갖고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by인천 동구보건소, 모유수유실 새단장 및 모유사랑교실 운영 [금요저널] 인천 동구는 보건소 업무가 전면 재개됨에 따라 기존에 노후화된 모유수유실을 새롭게 단장하고 중단됐던 모유사랑교실 운영을 재개한다. 모유수유실은 10년 이상 된 기존의 물품과 벽지, 바닥 등을 밝은 색상으로 바꿔 깨끗한 이미지를 연출했으며 가벽을 설치해 모유수유를 편안하게 할 수 있는 괘적하고 안전한 수유 환경을 조성했다 또한, 구는 새단장한 모유수유실에서 코로나19로 중단되었던 모유사랑교실을 이번 달 24일부터 매달 16명씩 총 80명의 참여자를 모집해, 6월 15일부터 매주 수요일 오후 2시~4시까지 1:1 사전예약제로 진행할 예정이다. 모유사랑교실에서는 모유수유 전문 강사가 1:1 유방마사지, 통증관리, 단유 관리 등 모유 수유 전반에 대해 알기 쉽게 교육해 모유 수유 성공률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모유 수유실 새 단장을 통해 임산부와 영유아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겠다”며 “청결하고 안전한 모유 수유실 환경조성을 위해 사후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by인천동구청 [금요저널] 인천 동구는 주민들의 문화예술 향유권 증진을 위해 관내 초·중·고등학교와 사회복지 시설을 대상으로 수요자 맞춤형 찾아가는 문화공연을 개최한다. 구는 지난 3월부터 4월까지 관내 학교, 사회복지시설 및 공동주택 등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클래식, 재즈, 뮤지컬, 마술공연 등 다양한 분야의 문화공연에 대한 수요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창영초등학교, 영화초등학교 등 5개 학교와 동구노인문화센터 등 사회복지시설 2개 시설이 찾아가는 문화공연을 신청했으며 오는 6월 15일 창영초등학교를 시작으로 7개 기관에서 공통으로 신청한 마술쇼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코로나19로 인해 그간 문화공연의 신청을 망설였던 다수의 기관에서 문화공연을 신청해주셔서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동구 주민들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수요자 맞춤형 문화콘텐츠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