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평택시 농업생태원, ‘2025년 농업해설사 활동 평가회’개최

평택시 농업생태원, ‘2025년 농업해설사 활동 평가회’개최 (평택시 제공) [금요저널] 평택시는 지난 1일, 농촌문화체험관에서 올 한 해 운영된 농업해설 프로그램의 성과를 공유하고 내년도 운영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2025년 농업해설사 활동 평가회’를 개최했다.이번 평가회는 2025년 한 해 동안 농업생태원을 찾은 방문객들에게 농업의 가치와 생태의 소중함을 전달한 농업해설사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프로그램 운영 결과를 분석하여 향후 개선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마련됐다.농업생태원 운영부서인 농촌자원과에 따르면 올해 농업해설 프로그램은 총 117회 운영되었으며, 어린이집·유치원 등 단체와 일반 시민 5천여 명이 참여하는 성과를 이뤘다.특히 △농업과 친해지기 △벼 탈곡 체험 등 계절과 대상별 맞춤형 해설 프로그램은 참여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었으며, 만족도 조사에서도 4.83점을 기록했다.2019년 첫 운영 이후 농업해설 프로그램에는 매년 관람객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재방문 수요 역시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올해 참여 인원은 지난해보다 약 17% 증가한 수준으로, 농업생태원 해설 프로그램이 지역 아이들에게 필수적이고 교육적인 생태·농업 체험 코스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이날 평가회에 참석한 농업해설사들과 관계자들은 올해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우수 사례를 공유하는 한편, 아쉬웠던 점에 대한 심도 있는 고찰을 통해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평택시농업기술센터는 이번 평가회에서 도출된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2026년에는 관람 위주의 해설을 넘어 체험과 교육이 결합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계획이다.또한 해설사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역량 강화 교육과 콘텐츠 개발 지원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올해 농업해설사분들의 헌신과 열정 덕분에 많은 시민이 농업과 생태의 가치를 재미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며 “내년에는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춘 풍성하고 깊이 있는 해설 프로그램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회복과 동행의 한 해를 마무리하며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2025 송년 행사 개최

회복과 동행의 한 해를 마무리하며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2025 송년 행사 개최 (평택시 제공) [금요저널] 평택시는 지난 1일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송년 행사 ‘2025 뜨거운 안녕’을 진행했다.‘2025 뜨거운 안녕’송년 행사는 한 해 동안 정신건강복지센터와 함께 회복 여정을 이어온 회원과 가족, 관계기관 관계자가 함께 모여 서로의 노고를 격려하고 따뜻한 연대의 시간을 나누기 위해 마련된 소통의 자리이다.이번 행사는 △식전 행사-마음 반짝 나무, 건강존 체험 △2025 프로그램 활동 영상 관람 △우수 회원과 가족 시상식 △회원 직원과 함께하는 협동 연주 △브랜뉴 합창단 특별공연 △가족 화합 프로그램-서로에게 전하는 이야기 영상 관람 및 케이크 만들기 △회원과 가족들의 소감 공유 시간 등 다양한 활동으로 진행되었다.특히 가족 화합 프로그램은 회원과 가족이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고 회복 여정을 함께한 서로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정신재활프로그램 송년 행사에 참여한 한 회원은 “1년 동안 여러 프로그램을 통해 많이 달라진 ‘나’를 느낄 수 있었다”며 “오늘 송년 행사에서 받은 응원과 격려가 앞으로 회복하는 데 큰 힘이 될 것 같다”라고 소감을 전했다.평택보건소 관계자는 “2025년 한 해 동안 회원과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가 함께 만들어 온 회복의 발걸음을 돌아보는 소중한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정신건강 증진과 회복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안중보건지소, 2025년 임산부 대상 ‘임신․출산 교육 프로그램’마무리

안중보건지소, 2025년 임산부 대상 ‘임신․출산 교육 프로그램’마무리 (평택시 제공) [금요저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는 관내 임산부들의 건강한 출산과 육아 준비를 지원하기 위해 운영한 ‘임신․출산 교육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이번 프로그램은 임신·출산·신생아 돌봄 등 단계별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여 임산부의 건강관리 능력 향상과 정서적 안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지난 4월 10일부터 11월 28일까지 총 12회에 걸쳐 진행됐다.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모유 수유 방법과 실습을 지원한 ‘내 아이 맞춤형 모유 수유 교실’△신생아 돌봄 기초 지식을 제공한 ‘신생아 건강 교실’△태교와 정서 안정을 위한 ‘임산부 행복 태교 꽃꽂이 교실’등이 운영되었다.실생활에 바로 적용이 가능한 교육으로 구성되어 임산부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는 평가다.안중보건지소 관계자는 “임신과 출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임산부들의 부담과 불안감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임산부가 건강하고 행복한 출산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2025년 비전2동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 행사 진행

2025년 비전2동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 행사 진행 (평택시 제공) [금요저널] 평택시 비전2동 통장협의회, 주민자치회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텃밭에서 직접 기른 무와 배추를 수확해 지난 11월 26일부터 27일까지 2일간 관내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기 위한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비전2동 통장협의회는 지역주민 조삼금 어르신 소유의 소사동 소재 밭에서 기부받은 배추를, 주민자치회는 용죽지구 도심 텃밭에서 직접 기른 무를 수확해 이번 김장김치를 담갔다.정영애 회장과 김기열 회장, 한만걸 위원장은 “직접 텃밭에서 고생하며 가꾼 무와 기부받은 배추로 물김치를 담가 어려운 이웃들에게 나눌 수 있어 기쁘다. 이번 김장김치 나눔 행사를 통해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따뜻한 온기가 전해졌길 바란다”며, “특히, 이번 행사를 위해 선뜻 직접 기른 배추를 기부하신 조삼금 어르신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김은아 비전2동장은 “비바람 몰아치는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김장 행사에 동참하신 통장협의회와 주민자치회 및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회원분들에게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나눔 활동을 통해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따뜻하고 정이 넘치는 비전2동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이날 비전2동은 물김치 200여 상자를 관내 경로당 및 취약계층 이웃들에게 전달했다.

More News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