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이천시, 깨끗하고 안전한 물 공급 기반 강화

이천시, 깨끗하고 안전한 물 공급 기반 강화 [금요저널] 이천시는 올해 8월 중 광역상수도 물량을 추가 확보하는 한편 9월 11일 수계 전환을 완료해 시민들에게 더욱 안정적으로 깨끗한 상수도 공급이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그간 이천시는 지방상수도와 광역상수도를 통해 용수를 공급해 왔으나, 인구 증가와 개발계획 확대로 물 부족이 예상됐다. 특히 이번 여름 이상고온으로 정수장 가동률은 적정 수준을 넘어 93%를 상회하는 등 용수 추가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시는 지난 2022년부터 3년간 수돗물 공급 안정화를 위해 호법면 유산리에서 중리육교까지 약 3.7km 구간에 상수관로를 설치했다. 올해에도 제수밸브 및 각종 밸브류 등 시설물 정상 작동 여부를 사전 점검하고 수계전환 전 충분한 사수 퇴수를 비롯한 관 세척을 실시하는 등 시설 개선을 마무리해 추가 용수 공급의 기반을 마련했다. 이번 용수량 추가 확보는 부발읍 효양산에 있는 지방정수장 가동률을 약 20% 낮춰 운영하게 됨에 따라 시설물 안정성을 크게 높이는 효과가 있으며 아리산 배수지를 통해 시민들에게 생활용수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성과는 시민 생활의 편익 증진은 물론, 도시 성장과 기업 활동 지원에도 긍정적 효과를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앞으로도 생활 필수재인 물 공급을 위해 상수도 사업을 지속 전개해 나가는 한편 필요한 곳에 행정력을 집중적으로 투자해 시민들에게 깨끗한 수돗물이 안정적으로 공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천시, 단독주택 옥상 비가림시설 설치 이제 간편하게 신고하세요

이천시, 단독주택 옥상 비가림시설 설치 이제 간편하게 신고하세요 [금요저널] 최근 단독주택 내 방수 목적의 지붕 비가림시설 설치와 관련해, 국민신문고를 통한 위반 건축물 단속요청 민원이 급증해 시민들의 불편과 재산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이천시는 ‘이천시 건축조례’ 제20조제2항제9호 규정 일부 개정을 통해, 2층 이하 단독주택 옥상에 설치하는 비가림시설에 대해 가설건축물축조 신고만으로도 합법적으로 설치할 수 있도록 제도를 보완해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비가림시설을 설치할 예정인 시민은 설치전에 해당 주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 및 건축과로 문의해 절차를 안내받고 반드시 신고해야 한다.

이천시, 초등학교 학습 준비물 전면 지원

이천시, 초등학교 학습 준비물 전면 지원 [금요저널] 이천시가 초등학교 신입생들을 위한 학습준비물 지원을 올해 대폭 확대하며 ‘모두를 위한 교육’ 실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지난 2024년 신하초등학교와 이천남초등학교 등 2개 초등학교에서 시범 사업을 시작해, 올해는 24개교로 대상을 확대했다. 이 사업은 학생 1인당 2만원의 학습준비물 비용을 시가 각 학교에 교부하면 학교가 교과과정에 필요한 공통 물품을 일괄 구매해 학생들에게 지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지원 품목에는 알림장, 종합장, 한글 공책, 스케치북, 색연필 등 학습환경에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준비물이 포함되어 있어, 학부모들은 학습 준비물 구입에 대한 부담을 덜게 된다. 내년에는 총 32개 초등학교 중 지원사업에 참여 의사를 밝힌 27개교의 1학년 신입생 전체가 학습 준비물 지원 혜택을 받게 된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학습 준비물 지원은 모든 학생이 차별 없이 배움의 기회를 누리도록 돕는 교육 복지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More News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