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평택시는 시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스마트폰 하나로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모바일 건강 커뮤니티 ‘평택시민 모여라’을 활발히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시는 시간과 장소의 제약으로 운동 프로그램 참여가 어려운 시민들을 위해 일상에서 규칙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신체활동 3대 권장 목표’를 제시했다.
성인의 꾸준한 신체활동은 체력 향상과 체중 관리뿐 아니라 혈압·혈당·이상지질혈증 개선, 근 감소 예방, 수면의 질 향상 및 스트레스 완화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평택시가 강조하는 ‘신체활동 3대 권장 목표’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꾸준한 유산소 운동 둘째, 주 2회 이상 근력 운동 셋째, 좌식 시간 줄이기. 또한, 시는 워크온 커뮤니티 가입과 함께 생활 속 실천 팁으로 △한두 정거장 먼저 내려 걷기 △목적지에서 먼 곳에 주차하고 걷기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이용하기 △점심 식사 후 20분 산책으로 식후 혈당 관리하기 △미디어 시청 시 스트레칭 또는 고정식 자전거 타기 등을 제안하며 개인의 체력에 맞는 작은 실천부터 시작할 것을 당부했다.
평택보건소 관계자는 “신체활동은 한 번에 길게 하는 것보다 짧게라도 자주, 꾸준히 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걷기와 근력 운동을 기본으로 일상 속 활동량을 늘리는 작은 변화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정기적인 미션과 혜택이 제공되는 ‘워크온’챌린지는 스마트폰 앱스토어에서 워크온 설치 후 ‘평택시민 모여라’커뮤니티에 가입하면 평택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