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덕초등학교(교장 김문교)는 2025년 10월 13일(월) 전교생을 대상으로 생명을 살리는 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하였다.
□ 이번 학생 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치교육은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전교생을 대상으로 언제든 누군가에게 일어날 수 있는 응급상황에서 ‘4분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고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치 교육을 전문강사의 지도로 실습 위주로 실시하였고,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까지 교육하였다.
통계에 의하면 심정지는 60% 이상이 집에서 발생하고 있고, 환자 주변에 있는 사람이 4분의 골든타임 안에 심폐소생술을 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에, 누구나 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치를 할 수 있도록 제대로 교육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
□ 안덕초등학교 김문교 학교장은 “오늘 실시한 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치 교육은 의료환경이 열악한 지역의 우리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이며, 전문 강사로부터 실습 위주로 배우게 되어서 매우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학생들이 반복 연습을 통해 응급처치 능력을 몸으로 익힐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라는 소감을 이야기했다.
교육을 받은 5학년 한 여학생은 “할아버지가 건강이 안 좋으셔서 항상 걱정이었는데, 응급상황 시 가슴압박 실시 방법과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을 배우고 직접 해보니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서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계속 연습해서 혹시 일어날 수 있는 응급상황에서 사랑하는 가족과 친구들을 살리고 싶다.”는 다짐을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