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천초등학교(교장 박상현)는 본교에서 추진 중인 경북형 온자람 공간 재구조화 사업의 일환으로 건축동아리 학생들과 함께 여름방학 캠프 프로그램 안동 송강 미술관 탐방 행사를 실시하였다.
□ 본교 건축동아리 학생들은 폐교를 리모델링해 미술관으로 탈바꿈한 공간을 직접 둘러보며, 학교 공간 재구조화를 위한 다양한 건축적 아이디어와 의미를 배우는 기회를 가졌다. 또한 안도 타다오를 비롯한 지역의 여러 유명한 미술가들의 작품을 감상하며 예술 작품을 향유할 수 있는 뜻깊은 체험 시간을 보냈다.
□ 미술관 탐방 활동에 참여한 본교 5학년 권○○학생은 “학교가 이렇게 바뀌었다니 신기하고 우리 학교 미술관도 저런 식으로 바꿀 수 있으면 좋겠다.”의 소감을 전하며, 자신들의 학교 공간에도 변화의 아이디어를 적용해보고 싶다는 의지를 밝혔다.
□ 본교 박상현 교장은“학교 교육의 주인공인 학생들이 직접 공간을 보고 느끼고 해석하며 공간 재구조화에 참여하는 것이 이번 사업의 핵심”이라며,“학생 중심의 학교 공간 혁신이 실제 교육과정과 연결되어 의미 있는 경험으로 이어지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 이번 건축동아리의 송강미술관 탐방 활동은 공간의 쓰임새와 아름다움을 건축적, 교육적 시각에서 되새겨보는 기회가 되었으며, 앞으로 학생들이 만들어갈 본교의 ‘학교 안 미술관’,‘미래형 교무실’조성을 위한 학교 공간 변화의 상상과 실천에 소중한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