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로·문화 감수성 함양을 위한 부산일대 현장체험학습 실시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2025-07-21 17:35:55

    경북중부중학교(교장 석선유)2025715()부터 17()까지 23일간 부산 및 경남 김해 일대에서 학생 22명과 인솔 교원 7명이 함께 현장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
    이번 체험학습은 학생들의 진로탐색과 협동심, 문화적 감수성을 키우기 위한 다양한 체험 중심으로 운영되었다.

    [진로·문화 감수성 함양을 위한 부산일대 현장체험학습 실시 1]

    첫째 날, 학생들은 기장 해동용궁사에서 해안 산책로를 따라 절까지 걸으며 자연과 전통문화를 함께 느꼈고, 이어진 뮤지엄원 관람에서는 국내외 현대 미술가들의 회화, 조각, 설치, 미디어아트 등이 어우러진 대규모 미디어 전시를 통해 각기 다른 작가들의 해석과 테마를 감상하며 시각적 몰입을 경험하고, 예술에 대한 감수성과 창의적 상상력을 키우는 기회를 가졌다. 해운대 해수욕 체험에서는 파도가 높았음에도 교사들의 세심한 안전 지도 아래 학생들이 파도타기와 물놀이를 신나게 즐기며 해양레저 직업군에 대한 생생한 체험을 하였다.

    [진로·문화 감수성 함양을 위한 부산일대 현장체험학습 실시 2]

    둘째 날에는 삼진어묵 체험관에서 어묵 만들기를 통해 전통 식품 제조업에 대한 이해를 높였고, 어묵의 유래와 세계 여러 나라의 어묵 요리 문화를 함께 알아보며 식문화에 대한 시야를 넓히는 시간을 가졌다. 흰여울 문화마을에서는 다양한 소품샵을 둘러보며 공간디자인, 제품 기획, 예술 기획 등 진로와 연계된 다양한 직업군을 간접적으로 탐색할 수 있었다. 이어진 태종대 짚라인 체험에서는 처음에는 무서움을 느끼던 학생들도 도전하는 용기를 내어 바람을 가르며 하늘을 나는 짜릿한 경험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성취감을 느꼈다.

    [진로·문화 감수성 함양을 위한 부산일대 현장체험학습 실시 3]

    씨라이프 아쿠아리움, 해변열차 및 스카이캡슐 탑승 등 활동을 통해 해양 생태와 관광, 레저 분야에 대한 실질적 체험을 하였으며, 학생들은 알차고 풍성한 일정 속에서 스스로를 돌아보고 또래와의 관계를 다지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셋째 날, 김해 롯데워터파크에서는 수상 안전 교육과 자유 물놀이를 통해 여름철 물놀이 안전 수칙을 익히고, 다양한 놀이시설을 체험하면서 준비물과 시설 이용 방법을 익히는 실용적인 학습을 병행하였다. 단체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협동심을 기를 수 있었으며, 또래 친구들과의 유대감을 깊이 다지는 시간이 되었다. 3학년 김○○ 학생은 이번 여행에서 처음 경험하는 것들이 많았고, 다시 오고 싶은 장소도 많았다. 낯설어서 먹지 않던 음식도 친구들과 함께 접하며 맛있다는 걸 알게 되었고, 음식에 대한 생각도 바뀌었다. 새롭게 경험하는 것들이 많아 도전이 되었고, 용기를 얻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체험학습은 학생들이 교실 밖에서 배우고 느끼는 귀중한 경험의 장으로, 자기주도성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