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경주교육지원청 황영애 교육장은 7월 9일(수) 13:00부터 경주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관내 희망 학부모와 정보교육을 담당하는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2025학년도 청소년 미디어 과의존 예방을 위한 교원‧학부모 역량강화 연수』를 개최하였다.
이번 연수는 디지털 환경의 눈부신 발전으로 인한 청소년들의 미디어 사용이 일상화되고, 이로 인한 과의존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됨에 따라 마련되었다.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디지털 세상을 누릴 수 있도록 학부모와 교원의 역할을 되짚고, 실질적인 대응 방안을 함께 모색하고자 한다.
이날 연수에서는 대구광역시청소년상담센터 박원배 팀장이 청소년 미디어 과의존의 실태와 원인, 예방 및 대처 방안을 중심으로 부모교육 강의를 진행하였다. 이어 교원을 대상으로 청소년 미디어 이용습관 진단조사 운영과 사후 관리 방법, 사이버도박 중독 예방 프로그램 등을 소개하며 현장의 실천 방안을 공유하였다.
경주교육지원청 황영애 교육장은 “이번 연수가 청소년 미디어 과의존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위험군 학생들을 조기에 발견하고 지원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교원과 학부모가 함께 손잡고 아이들이 균형 잡힌 디지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경주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