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구미전자정보기술원 ONBOARD 프로젝트 협약 체결

    청년 인재 유입 활성화를 위한 육성-채용-정착부터 주거-교통-복지까지 생활 전반 지원 협의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2025-07-09 18:11:42

    경북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교장 이창석)625() 오전 11, 구미전자정보기술원에서 지역 산업체와의 상생 협력을 위한 구미 ONBOARD 프로젝트 산학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청년 인재 유입 활성화를 위한 육성-채용-정착부터 주거-교통-복지까지 생활 전반 지원 협의]

    이번 프로젝트는 단순 인력 매칭을 넘어 청년들이 구미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스타트업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계획된 청년 인구 유입 지원 기능을 위한 프로젝트다.

     

    프로젝트의 첫 번째 전략은 '현장 실무교육'이다. 구미전자정보기술원은 스타트업이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중심의 교육내용을 지역 고등학교, 대학교에 제공해 청년 인재가 실질적인 현장 역량을 갖추고 자연스럽게 지역 스타트업으로 유입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두 번째 전략은 '스타트업 채용 연계 강화'. 청년 인재의 정기적인 스타트업 취업 매칭 프로그램을 통해 졸업 전 인턴십 제공은 물론 즉시 채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스타트업은 청년 인재를 신속하게 확보하고, 청년은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취업 경로를 마련한다.

     

    세 번째 전략은 '구미시 정착 지원'이다. 단순한 청년 인재 매칭을 넘어 청년 일자리 지원기관과 연계해 인건비 지원은 물론 구미시에서 지원하는 주거·교통·복지 등 생활 전반에 걸친 정주지원까지 연결한다.

     

    이날 협약에는 구미전자정보기술원 소속 8개 유망 기업 ()디에이치티 ()에이포랩 ()엑스빅 ()알에프온 ()골든크로우 ()네스트 ()컬러렌 ()에프에스엔 등이 참여해, 산업 수요 기반의 실무형 인재 양성과 지역 발전에 대한 공동의 비전을 공유하고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산업체 수요에 맞는 맞춤형 교육과정 공동 개발 및 운영

    산업 AI 및 소프트웨어 전문 교육 협력

    구미전자정보기술원 및 협약 기업의 현장 견학, 체험, 실습 프로그램 운영

    기업 인턴십 및 채용 연계를 통한 취업 활성화

    일자리 채용 박람회 등 청년 일자리 지원 프로그램 공동 운영

    기업 인사 및 교육에 필요한 기자재·시설 제공 및 협조

    구미시 정착을 위한 주거·생활정보 제공 등 지역 밀착형 지원 정책 연계

     

    이번 협약을 통해 경북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는 학생들에게 보다 폭넓은 현장 실습과 채용 기회를 제공함은 물론, 급변하는 산업 현장에 부합하는 실무형 인재 양성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고 지역과 상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경북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 이창석 교장은 지역 산업체와의 긴밀한 협력은 우리 학생들에게 가장 실질적인 진로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발판이다. 이번 협약이 교육과 산업의 시너지를 창출하고, 지역 사회에 기여하는 인재 양성의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