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교장 이창석)는 6월 25일(수) 오전 11시, 구미전자정보기술원에서 지역 산업체와의 상생 협력을 위한 구미 ONBOARD 프로젝트 산학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 이번 프로젝트는 단순 인력 매칭을 넘어 청년들이 구미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스타트업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계획된 청년 인구 유입 지원 기능을 위한 프로젝트다.
□ 프로젝트의 첫 번째 전략은 '현장 실무교육'이다. 구미전자정보기술원은 스타트업이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중심의 교육내용을 지역 고등학교, 대학교에 제공해 청년 인재가 실질적인 현장 역량을 갖추고 자연스럽게 지역 스타트업으로 유입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두 번째 전략은 '스타트업 채용 연계 강화'다. 청년 인재의 정기적인 스타트업 취업 매칭 프로그램을 통해 졸업 전 인턴십 제공은 물론 즉시 채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스타트업은 청년 인재를 신속하게 확보하고, 청년은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취업 경로를 마련한다.
□ 세 번째 전략은 '구미시 정착 지원'이다. 단순한 청년 인재 매칭을 넘어 청년 일자리 지원기관과 연계해 인건비 지원은 물론 구미시에서 지원하는 주거·교통·복지 등 생활 전반에 걸친 정주지원까지 연결한다.
□ 이날 협약에는 구미전자정보기술원 소속 8개 유망 기업 ▲(주)디에이치티 ▲(주)에이포랩 ▲(주)엑스빅 ▲(주)알에프온 ▲(주)골든크로우 ▲(주)네스트 ▲(주)컬러렌 ▲(주)에프에스엔 등이 참여해, 산업 수요 기반의 실무형 인재 양성과 지역 발전에 대한 공동의 비전을 공유하고 협력하기로 했다.
□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산업체 수요에 맞는 맞춤형 교육과정 공동 개발 및 운영
산업 AI 및 소프트웨어 전문 교육 협력
구미전자정보기술원 및 협약 기업의 현장 견학, 체험, 실습 프로그램 운영
기업 인턴십 및 채용 연계를 통한 취업 활성화
일자리 채용 박람회 등 청년 일자리 지원 프로그램 공동 운영
기업 인사 및 교육에 필요한 기자재·시설 제공 및 협조
구미시 정착을 위한 주거·생활정보 제공 등 지역 밀착형 지원 정책 연계
□ 이번 협약을 통해 경북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는 학생들에게 보다 폭넓은 현장 실습과 채용 기회를 제공함은 물론, 급변하는 산업 현장에 부합하는 실무형 인재 양성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고 지역과 상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경북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 이창석 교장은 “지역 산업체와의 긴밀한 협력은 우리 학생들에게 가장 실질적인 진로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발판이다. 이번 협약이 교육과 산업의 시너지를 창출하고, 지역 사회에 기여하는 인재 양성의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