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초구, 육아달인 아빠되기‘쉼표아빠 똑똑아빠’프로그램 운영

    구, 다음 달 13일까지 남성 양육자를 위한 ‘쉼표아빠, 똑똑아빠’ 프로그램 진행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2023-06-23 10:19:34




    서초구, 육아달인 아빠되기‘쉼표아빠 똑똑아빠’프로그램 운영



    [금요저널] 서울 서초구가 다음 달 13일까지 남성 양육자에게 꼭 필요한 맞춤형 육아스킬을 공유하는 ‘쉼표아빠, 똑똑아빠’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서초구가족센터 공동육아나눔터에서 진행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초보 아빠를 위한 예비 및 영아 아빠 편과 유아, 아동기 아빠 편의 2개 반으로 양육자의 육아 경험과 스킬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으로 구성됐다.

    먼저 ‘예비 및 영아 아빠 편’은 예비 아빠 및 2021년~2023년생 자녀를 둔 남성 양육자가 대상이다.

    지난 21일 신생아, 영아의 이해 및 놀이코칭과 드림캐쳐 만들기를 시작으로 27일 단계별 이유식 교육과 만들기 실습 7월 4일 아동 위생관리·기저귀 갈기 및 목욕 7월 11일 신체별 베이비 마사지·천연 립밤 만들기까지 총 4회 진행한다.

    ‘유아, 아동기 아빠 편’은 성장하는 자녀의 발달 수준에 맞춰 향상된 육아스킬 취득을 원하는 남성양육자를 대상으로 지난 22일 정리 및 살림의 기술·친환경 세제 만들기 교육을 진행했으며 29일 아동 식사예절법·건강요리 만들기 7월 6일 응급처치교육과 심폐소생술 7월 13일 양육 스트레스 검사 및 코칭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구는 교육 참여자들 간 육아 정보 공유와 자유로운 소통의 시간을 마련해 육아로 인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힐링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한편 구는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지난 2020년부터 남성 육아휴직자에게 월 30만원의 ‘아빠 육아휴직 장려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남성 양육자와 아동이 함께하는 교육·문화 체험활동 ‘서초프렌대디’ 남성 양육자의 역량 강화와 스트레스 해소를 돕는 ‘서초힐링대디’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아빠 육아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외에도 아이돌봄 특화사업으로 만 24개월 이하의 손주를 돌보는 조부모에게 월 30만원 수당 지원 및 양육방법을 교육하는 ‘서초손주돌보미 지원사업’ 등 육아지원사업과 함께 지난 10일에는 500여명의 가족이 참여한 가운데 온 가족이 즐거운 체험활동을 즐기는 ‘서초가족 피크닉’ 행사를 여는 등 가족친화적인 문화 조성에도 힘쓰고 있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부모님들이 겪고 있을 양육의 어려움 해소와 함께 자녀들의 밝고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