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창군청
[금요저널] 거창군은 주민이 사업을 제안하는 거창군 주민참여예산 공모사업을 다음 달 12일까지 진행한다.
주민참여예산 제도는 지방자치단체의 예산 과정에 주민이 참여해 재정의 투명성과 건전성을 높이고 재정민주주의 실현에 기여하는 제도이다.
이번 공모는 지난해보다 5억원 늘어난 총 21억원 규모로 주민주도형 공모사업 5억원 청소년·청년주도형 참여사업 5억원 사회적 약자 지원형 5억원 지역주도형 자치사업 6억원으로 4개 분야로 나눠 진행한다.
특히 올해 신규시책으로 사회적 약자 지원형 공모사업을 추가해 보다 많은 군민이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공모사업 참여는 거창군민이면 누구나 군청 홈페이지, 군청 기획예산담당관 예산담당으로 방문 또는 우편으로 신청 가능하다.
접수된 제안사업은 각 담당부서에서 타당성 검토 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를 거쳐 선정되며 12월 군의회 예산 심의·의결로 확정되면 2024년도 예산으로 편성해 추진한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주민참여예산제는 군민들이 직접 의견을 제출해 예산을 결정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정책 참여의 장으로 주민 수혜 만족도가 높은 사업이 발굴될 수 있도록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거창군은 지난해 제안사업 공모를 통해 중점 추진사업인 25개 사업, 27억원 규모로 주민참여 예산으로 반영했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