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수원시의회 이대선 부위원장,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주민 기반 사업 제안

이대선 의원 수원시의회 제공 [금요저널] 수 원특례시의회 환경안전위원회 이대선 부위원장 은 21일, 2025 년도 환경안전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장안구 율천동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좀 더 적극적인 민원 해결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특히, 율천동이 행정적으로 장안구에 속하지만 선거구는 권선구에 묶여 있는 지역적 특성 때문에 주민들이 상대적 소외감을 느끼고 있음을 지적하고, 지역 주민 의견에 좀 더 귀 기울여 줄 것을 주문했다.또한, 율천동 지역에 범죄예방 안심사업으로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여 ‘밤길이 안전한 밤밭마을 ’을 조성했음에도 관리 부재로 생활폐기물 적치 문제가 해소되지 않고 있는 점을 질타했다.부서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 수립이 어렵다면 인근의 밤밭노인복지관과 같은 인적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여 어르신 일자리 사업, 시니어클럽 사업 등과 연계하는 방안도 검토해 줄 것을 제안했다.장안구 행감 종료 후 이대선 부위원장은 “율천동은 행정구·선거구 불일치라는 구조적 문제로 상대적인 박탈감과 소외감이 있는 곳이다.”라며, “행정의 손길이 닿지 않은 곳은 주민과 함께 지역밀착형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수원특례시의회 김은경 의원, “사회복지담당 공무원 간담회의 실효적 추진 촉구 ”

김은경 의원 수원시의회 제공 [금요저널] 수원특례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은경 의원 은 11월 21일 제 397회 제 2 차 정례회 영통구청 행정사무감사에서, 사회복지담당 공무원 간담회를 보다 실효성 있게 실시할 것을 촉구했다.김 의원은 “사회복지담당 공무원 간담회 별 내용을 검토한 결과, 다소 중복된 부분이 많고, 단순 안내나 설명 중심으로 진행이 된 것 같다 ”고 지적했다.이어,“실질적으로 현장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피드백 시스템이 미흡해 보이며, 참석 인원이 적은 만큼 참여율을 높일 수 있도록 간담회 형식을 바꿀 필요가 있다 ”고 제안하며, 사회복지담당 공무원 간담회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애로사항이 도출되었는지를 질의했다.또한, 수원시는 1 인 중년 남성 가구 등의 고독사 문제가 있으므로, 사회복지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이에 대응하는 관련 교육을 강화할 것을 촉구했다.김 의원은 “사회복지직 공무원은 수행 업무 특성상 고충 사항이 많으므로, 업무 스트레스 해소와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한 구청 차원에서의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다 ”고 강조했다.

수원특례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 사정희 의원, “영통구 관내 동 복지행정팀·건강복지팀간 유기적 협조 및 어린이공원 기능 다변화를 위한 접근 방향 제시”

사정희 의원 수원시의회 제공 [금요저널] 수원특례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 사정희 의원 은 21일, 제 397회 제 2 차 정례회 영통구청 행정사무감사에서, 영통구청 관내 동행정복지센터 복지행정팀과 건강복지팀간 유기적인 협조를 강조하고, 관내 어린이공원 기능 다변화를 위한 접근 방향을 제시하였다.현재 영통구 관내에는 총 12개 행정동이 있으며, 이중 4개 동 은 복지행정팀, 건강복지팀 2개 팀이 복지 사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이 외 나머지 8개 동은 맞춤형복지팀에서 담당하고 있다.사 의원은 이와 관련하여, 복지 사무 담당 팀별 불협화음 등 칸막이 행정이 있는지 질의하고, 해당 팀들은 주민을 대상으로 복지서비스를 직접 전달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만큼, 업무 효율성 및 복지체감도 제고를 위해 사회복지 관련 전문 직렬 인력 배치가 필요함을 강조했다.또한, “복지행정팀과 건강복지팀이 함께 있는 동은 복지 수요가 많은 지역이므로, 팀간 업무 협의를 원활히 하여 연계가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기적 협조를 강화해야 한다 ”고 당부했다.한편, 사 의원은 공원녹지과에 대한 질의 과정에서 “어린이공원은 어린이의 정서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공간으로, 무조건 놀이기구만을 설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다양한 연령대의 시민이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고 어린이공원 기능의 다변화를 위한 접근 방향을 제시하였다.

More News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