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기반 독서 · 인문교육의 새로운 모델 ‘ 나도 작가 ’& 말싸미 공유학교 출판기념회 개최
의정부교육지원청 , 지역특화 디지털 책쓰기 교육 성과 공유
교사 · 학생 1 인 1 책 출판 , 지역 기반 디지털 독서인문교육의 결실
by 최홍석 경기도 총괄본부장
2025-11-17 11:55:05
경기도 의정부시 시청
[금요저널] 경기도의정부교육지원청 은 11 월 15 일 의정부공유학교 캠퍼스에서 지역특화 독서인문교육 교사 학생 디지털 책출판 프로젝트 ‘ 나도 작가 ’및 말싸미 공유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사 · 학생의 출판기념회를 성대히 개최했다.
2025 ‘ 나도 작가 ’프로젝트는 교사와 학생이 교육과정과 연계한 글쓰기 · 디지털 기반 1 인 1 책 출판 ·ISBN 발급을 직접 경험하는 지역 특화형 독서 · 인문 · 창작 교육 프로그램으로 , 올해는 초 · 중 · 고 학교급별 선정팀이 에세이 · 그림책 등 다양한 창작물을 출판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교사 참여 확대와 학생 주도 창작 활성화로 지역 독서 · 인문 생태계가 한층 강화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의정부 교육지원청과 경기도교육청 의정부도서관이 함께 운영한 말싸미 공유학교는 문해력 · 창작역량 강화 프로그램으로 , 학생들이 ‘ 진짜 나를 만나는 글쓰기 ’강좌를 통해 각자의 이야기를 한 권의 책으로 완성했다.
올해 프로그램을 통해 14 권의 그림책 창작 작품이 발간됐으며 , 학생 · 학부모 ·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하는 의미 있는 출판기념회로 이어졌다.
출판기념회에서는 △ 책쓰기 추진 경과 보고 △ 출판된 책 소개 △ 참여 교사 · 학생 소감 발표 등이 진행됐으며 , 참석자들은 창작 과정의 성취를 공유하며 뜨거운 호응을 보였다.
서권호 교육장은 “ 의정부교육지원청은 디지털 기반 인문 · 독서교육을 통해 교사와 학생이 스스로 성장하는 교육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 ”이라며 “ 책쓰기를 통해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지역사회와 이야기를 나누는 경험이 학생들에게 큰 자산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출판기념회와 연계한 교사 · 학생 출판도서 전시회는 11 월 15 일 부터 12 월 7 일 까지 의정부공유학교 캠퍼스와 경기도의정부교육도서관에서 진행되며 , 지역 주민 누구나 관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