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정부공업고,“2025 사회진출 역량개발 지원 사업”선도

    ‘한국모빌리티고’의 비전 및 출구전략과 맞닿아

    by 최홍석 경기도 총괄본부장
    2025-10-13 15:16:05




    의정부시청사전경 (사진제공=의정부시)



    [금요저널] 의정부공업고등학교(교장 김주한, 이하 의정부공고)는 경기도교육청이 지원하는 ‘2025 사회진출 역량개발 지원 사업’을 단독으로 추진하면서 학생들의 사회진출 역량을 체계적으로 강화하는 전공 기반 실무형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한다.

    이번 사업은 졸업예정 학생들의 사회진출 역량을 길러주는 교육운영 프로그램 지원사업으로 의정부공고는 “2030 의정부공고 중장기 발전방안”의 추진 방향에 따라 경기도 고등학교 중에서도 선도적 운영 사례를 만들고 있다.

    의정부공고는 3학년 학생(171명) 중 87명(51%)이 운전면허 자격 취득 과정에 참여하며 학교 자율 영역에서는 ▲전기자동차 충전장치관리사 자격과정 ▲드론운영 자격과정 ▲전문기관 연계 직무교육 과정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 ▲산학연계 취창업역량강화 프로그램 등 전공분야와 연계된 실무 중심 교육과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의정부공고가 수립한 ‘2030 중장기 직업교육 발전방안’의 출구전략과 맞닿아 있다.

    경기북부 지역의 학령인구 감소, 산업분야 고도화 등 변화 속에서 학교는 단순한 기술교육을 넘어 학생의 사회진출을 위한 다차원적 경험 중심 교육모델을 구축하고 학생들이‘진짜, 세상을 만나는 교육’을 통해 실제 산업 현장과 사회의 흐름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해, 취업- 진학- 창업 등 다양한 진로로의 연계를 강화하고 학교 안에서 완결적인 사회진출 준비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2026년‘한국모빌리티고등학교’로 새롭게 출발하는 학교의 비전 ‘미래를 TACK하라(Choose the Future)’과 사업의 방향성이 함께 담겨있다.

    - T(Technology): 모빌리티 첨단기술 전문인력 양성 - A(Advancement): 6대 학생성장 로드맵 실천으로 사회진출 역량 확보 - C(Competence): 전문기관 연계한 지속가능한 교육역량 확보 - K(Keystone): 시대의 요구와 산업변화 속에서 중심이 되는 학교 이를 기반으로 의정부공고는 ▲모빌리티 스마트시티과 ▲모빌리티 에너지과 ▲모빌리티 스마트팩토리과 ▲모빌리티 모터스과 등 4개 학과 체제로 재편되고 버티컬AI- 캡스톤디자인- 창업교육 기반의 미래형 직업교육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사회진출 역량개발 사업이 수능 이후 단기 프로그램으로 비춰진다는 논란이 있었으나, 의정부공고는 이를 “직업계고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사회진출 역량 강화 정책”으로 평가하며 학교 혁신의 기회로 삼고 있다.

    의정부공고 이덕효 교감은 “이번 사업은 단순한 자격취득 지원이 아니라, 학생들이 학교 안 교육을 통해, 세상을 만나는 경험을 쌓고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는 과정”이라며 “학생의 자율성과 도전정신을 존중하는 진정한 의미에서 특성화고 공교육 혁신”이라고 밝혔다.

    한편 의정부공고는 이번 사업을 계기로 전문기관 연계 사회진출 역량 강화 거버넌스 구축, 지역산업 및 대학과 협력한 실무 체험 프로그램 확대하는 등 2026년 ‘한국모빌리티고’ 전환 이후에도 지속가능한 사회진출 지원 시스템 정착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