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자원 활용을 통한 교과 융합 및 학생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인재 양성
by 김수환 용인취재본부장
2025-07-09 14:36:58
용인 청덕고 학생 맞춤형 교육 ‘학교주도 활동 시간·학교자율과정’ 운영
[금요저널] 용인 청덕고등학교는 7월 7일부터 9일 총 3일간 ‘학교주도 활동 시간 및 학교자율과정’을 운영한다.
이번 교육 활동은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과 미래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해 수업의 유연화를 통한 학생들의 진로·적성·학습 수준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또한 지역자원을 활용해 교과 융합 및 학생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해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인재 양성하고자 마련됐다.
학교주도 활동 시간은 1학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활동을 제공하기 위해 학교가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운영하는 시간이다.
학교자율과정은 2, 3학년을 대상으로 학기당 이수하는 수업량을 조정해 배움의 주체인 학생을 중심으로 편성·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청덕고는 1학기에 △진로연계 교육과정 프로그램, △교과융합형 주제탐구 프로그램,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 △학교폭력예방교육 뮤지컬 등의 영역에서 47개의 프로그램을 학년별로 19시간씩 편성 운영한다.
특히 2022 개정교육과정이 적용되는 1학년은 진로연계 교육과정 프로그램으로 ‘고교학점제 지원프로그램’, ‘AI 퓨처 플레이’를 대주제로 선정하고 ‘AI 자율 주행 시스템 구현 프로젝트’, ‘가상도시 설계 프로젝트’, ‘사회문제 탐구 독서 연계 프로젝트’ 등 13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2학년의 경우 교과융합 주제탐구 프로그램으로 ‘미래학교 진로캠프’, ‘미래 리터러시 진로캠프’를 대주제로 선정해 13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3학년은 ‘자율주제 학생주도 개인 프로젝트’, ‘새내기 유권자의 권리와 의무’, ‘대입 면접 특강’등 21개의 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해 개별 학생의 수준과 요구를 반영해 학습 선택권과 학습경험의 확장 기회를 제공한다.
청덕고등학교 유문상 교장은 “이번 학교주도 활동 시간과 학교자율과정은 학생 중심의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진로와 적성에 맞는 맞춤형 학습경험을 확대할 수 있다”며 “학생들이 스스로 성장을 도모하고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