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보건소, 여름 휴가철 홍역 예방접종 당부 [금요저널] 의정부시 보건소는 여름방학과 휴가철을 맞아 해외여행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해외 유입 홍역 발생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홍역은 전염성이 매우 높은 호흡기 감염병으로 예방접종력이 없는 사람이 홍역 환자와 접촉할 경우 감염 가능성이 매우 높다. 발열, 발진, 기침 등의 증상이 주요하게 나타나며 특히 공기를 통해 전파되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통한 면역 확보가 최선의 예방법이다. 질병관리청 통계에 따르면 7월 5일 기준 국내 홍역 환자는 총 65명이며 이 중 70.8%에 해당하는 46명이 해외에서 감염됐다. 대부분 베트남 방문 후 감염된 사례로 가정과 의료기관을 통한 2차 감염으로 19명이 추가 발생했다. 의정부에서도 지난 5월 베트남 방문 이력이 있는 홍역 환자 1명이 발생했으나, 신속한 대응으로 지역 내 추가 전파는 없었다. 보건소는 시민들이 홍역 유행 국가를 방문할 경우 반드시 출국 전 예방접종 여부를 확인할 것을 권고한다. 접종 여부가 불확실한 경우, 출국 4~6주 전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이 필요하다. 여행 중에는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 마스크를 착용하고 30초 이상 비누로 손을 씻는 등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여행 후 3주 이내 발열, 발진 등 의심 증상이 발생하면 의료기관에 방문해 해외 방문 이력을 알리고 신속히 진료를 받아야 한다. 조지현 감염병관리과장은 “해외여행을 앞두고 있는 시민들께서는 홍역 예방접종력을 반드시 확인해 면역력을 갖추기 바란다”며 “특히 유행 지역 방문 후 의심 증상이 있을 경우 신속한 진료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의정부시 청년센터, 8월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금요저널] 의정부시 청년센터 청년공감터는 7월 18일부터 8월 프로그램에 참여할 청년을 모집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청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6개 분야, 19개의 청년 맞춤형 프로그램 및 체험활동으로 운영한다. 특히 취업·창업프로그램으로 △자신의 강점을 기반으로 진로를 설계하는 ‘첫 취업 로드맵 설계’△실전형 소자본 창업 클래스 ‘페이퍼 토퍼 창업하기’를 운영한다. 또 청년 1인 가구를 위한 △혼자 사는 재무상담소 △컬러 티 테라피 △여름김치 담그기 등 자립·체험 프로그램도 준비돼 있다. 의정부시에 거주하거나 활동 중인 19세에서 39세 청년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청년센터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청년센터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청년센터는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 주말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며 법정 공휴일에는 휴관한다.
의정부시청 [금요저널] 의정부시는 대기환경 개선과 온실가스 저감에 기여하고자 친환경자동차 구매 보조금 지원사업인 ‘2022년 전기자동차 민간 보급사업’을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총 135억 6천만원의 예산을 확보해 전기자동차 구매 시 보조금을 지급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총 지원대수는 1,115대로 승용 920대, 화물 180대, 버스 15대를 상·하반기 나눠 진행한다. 하반기 지원대수는 총 250대로 상반기 진행 후 발생한 잔여 물량도 하반기에 합산해 진행될 예정이다. 하반기 승용 접수일은 7월 4일 월요일 오전 9시, 하반기 화물 접수일은 7월 6일 수요일 오전 9시이다. 보조금 지급은 출고·등록순이고 하반기에 추가되는 보조금 대상 차량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보조금 신청은 대리점과 차량 구매계약 후 무공해차 구매보조금 지원시스템을 통해 신청 가능하며 접수한 순서대로 서류 검토 후 결격사유가 없을 시 대상자로 선정된다. 대상자 선정은 개별 통보되며 차량 출고 후 지급신청 절차를 거치면 보조금이 지급된다.
by의정부시 장암동, 행복가득 나눔미용실 운영 [금요저널] 의정부시 장암동주민센터는 6월 28일 어르신을 위한 이·미용 재능기부 행사인 행복가득 나눔미용실을 운영했다. 이번 재능 기부 행사는 관내 어르신을 위해 이·미용 재능 기부를 하고 싶다는 정미애 수유3동 J헤어 원장님의 제안으로 시작됐다. 이날 총 13명의 관내 어르신이 커트 서비스를 이용했다. 이원진 장암동장은 “재능기부자님의 이웃을 먼저 생각하는 마음에 감사를 표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민·관 협력 사업을 통해 복지사각지대 없는 따뜻한 장암동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행복가득 나눔미용실’은 매달 1회 정기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미용 재능 기부에 관심이 있는 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동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전화로 재능 기부에 동참할 수 있다.
by의정부시 의정부2동 통장협의회, 빗물받이 정화활동 실시 [금요저널] 의정부시 의정부2동은 6월 28일 통장협의회와 동 주민센터 직원 등 47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집중 호우시 침수 피해 취약지역 일대의 빗물받이 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참석자들은 재해취약지역을 4개 구역으로 구분해 도로와 골목길에 방치되어 있는 빗물받이를 대상으로 담배꽁초, 낙엽 등 퇴적물을 제거하는 등 침수 피해를 대비해 안전하고 쾌적한 지역 주거환경을 조성하고자 힘을 모았다. 노성천 의정부2동장은 “이른 아침에도 불구하고 빗물받이 정화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주신 통장님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더욱 쾌적하고 안전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이번 빗물받이 청소를 통해 주민들이 조금 더 안전한 장마철을 보내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의정부2동은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청소 및 재활용품 수거 사업 등 마을 환경 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수행해 왔으며 폭우·폭염·폭설 등 자연 재난에 대비한 각종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왔다.
by의정부시청 [금요저널] 의정부시 과학도서관은 여름방학을 맞이한 어린이들에게 책과 함께 다양한 활동을 하고 올바른 독서 습관 형성을 돕기 위해 여름방학 독서교실을 운영한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7월 25일부터 8월 3일까지 운영하는 독서교실은 ‘놀멍 쓰멍’과 ‘놀멍 그리멍’ 두 가지 테마로 운영되며 ‘놀멍 쓰멍’은 놀면서 책 쓰는 날, ‘놀멍 그리멍’은 놀면서 책 그리는 날을 표현한 것이다. ‘놀멍 쓰멍’독서교실은 문해력과 리터러시 능력을 높이기 위해 관련 도서를 읽고 직접 글을 쓰는 활동을 하며 가짜뉴스, 진짜뉴스, 신문 기자가 되어 글 써보기 등의 활동을 한다. ‘놀멍 그리멍’독서교실은 멋진 그림책을 읽고 오일파스텔, 아크릴물감, 모델링 페이스트를 활용한 미술 활동을 한다. 글밥이 적은 그림책은 아이들의 상상력을 높이고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좋은 도구이다.
by의정부시 송산1동 자율방재단·통장협의회, 장마 대비 빗물받이 준설작업 실시 [금요저널] 의정부시 송산1동주민센터는 6월 27일 오전에 장마철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송산1동 자율방재단 및 통장협의회와 용현동 일원의 빗물받이를 준설했다고 밝혔다. 송산1동지역자율방재단은 30명의 송산1동통장협의회원으로 구성돼 관내 재난 위험지역의 예찰 및 유사시 주민대피 유도, 긴급 구호물자의 조달 등의 활동을 하고 있으며 장마철을 목전에 둔 6월 27일에는 박종훈 송산1동자율방재단 대장 겸 통장협의회 회장과 70여명의 통장협의회원이 용현동 일원에 설치된 빗물받이를 들어내 상부에 끼인 흙을 털고 바닥의 퇴적물을 제거하는 준설작업을 실시했다. 의정부시 지역자율방재단은 장갑·준설토 마대 등 빗물받이 준설에 필요한 도구를 제공해, 동 자율방재단이 빗물받이 준설을 원활히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김보경 송산1동장은 “궂은 날씨에도 빗물받이 정화 활동에 애써주신 송산1동 통장님들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침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장마철 침수취약지역에 대한 지속적인 예찰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by의정부시청 [금요저널] 의정부시는 대기환경개선을 위해 5등급 노후 경유차를 폐차할 경우, 보조금을 지급하는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접수일 기준 6개월 이상 사용본거지가 의정부시인 5등급 노후경유차를 폐차하는 차량 소유자 또는 기관은 신청 가능하며 지원대상 규모는 685대이며 3월부터 접수중이다. 또한, 5등급 노후경유차를 폐차한 후, 배출가스 1·2등급 차량을 신차로 구매할 경우, 추가 보조금도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방법은 한국자동차환경협회로 등기우편 신청하거나,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신청하면 된다. 의정부시는 “대기환경개선을 위해 5등급 노후 경유차주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며 “조기폐차 신청방법 문의는 한국자동차환경협회, 기타 문의는 의정부시 환경관리과로 하면 된다”고 밝혔다.
by안옥순 의정부시 송산2동 28통장, 장학금 30만원 기부 [금요저널] 의정부시 송산2동주민센터는 6월 27일 안옥순 28통장이 저소득 가구 청소년들을 위해 장학금 30만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안옥순 통장은 어려운 형편의 지역 청소년들을 위해서 매년 장학금을 기부하고 직접 만든 반찬을 취약계층에 전달하는 등 꾸준한 선행을 이어오고 있다. 또한, 평소에도 관내 주민들의 불편 사항 해소와 지역사회 복지증진을 위해서 열성을 다하고 있다. 안옥순 통장은 “어려운 형편의 학생들이 걱정 없이 학업에 매진할 수 있도록 작은 보탬이 되고 싶었다”며 “필요한 곳에 장학금이 잘 전달돼 희망의 씨앗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종일 송산2동장은 “항상 좋은 나눔으로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안옥순 통장님께 깊이 감사드리며 기부해 주신 장학금은 도움이 필요한 가구에 전달해 지역사회의 인재 양성을 위해 사용하겠다”고 감사의 마음을 밝혔다.
by의정부시 호원1동, 주민자치회 역량강화 워크숍 실시 [금요저널] 의정부시 호원1동은 6월 23일 주민센터 3층 다목적실에서 주민자치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워크숍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올 8월에 예정되어 있는 주민총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주민자치회에서 자체 기획한 것으로 총 20여명의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대면으로 진행됐다. 오전 교육은 서울특별시 암사1동·암사3동에서 주민자치지원관으로 근무하고 있는 호원1동 주민자치회 위원의 강의로 진행됐으며 앞서 주민총회를 개최했던 강동구 암사3동 및 영등포구 대림1동 등의 사례 등을 통해 주민총회 개최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했다. 오후 교육은 주민참여예산을 통해 호원1동의 마을 축제를 기획하고 이를 발전시키고자 진행됐다. 타 시군의 마을 축제를 사례를 통해 호원1동이 가진 자원들을 활용하고 부족한 부분을 개선해 의정부시를 대표하는 축제가 되도록 기획하는데 기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육에 참석했던 호원1동주민자치회 위원들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주민자치회가 개최할 주민총회와 앞으로 기획할 마을 축제에 대한 막연함 대신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시간이었고 성공적인 주민총회 개최 및 마을 축제 기획을 위한 위원들의 역할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극철 호원1동 주민자치회장은 “주민자치위원회가 주민자치회로 바뀌면서 새롭게 시행하는 업무들을 처음 실행하다 보니 어려움이 많지만, 이번 워크숍을 통해 성공적인 주민총회 개최를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by유영준 의정부시 송산1동 제32통장, 유기농 햇감자 기탁 [금요저널] 의정부시 송산1동주민센터는 6월 27일 유영준 송산1동 제32통장이 직접 농사를 지어 수확한 유기농 햇감자 100상자를 관내 저소득 계층을 위해 기탁했다고 밝혔다. 유영준 송산1동 제32통장은 송산1동 나눔리더로 소외계층을 위해 정기 후원을 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우리동네 천사통장으로 우수 표창을 받는 등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해 지역사회의 귀감이 되고 있다. 유영준 통장은 “어려운 이웃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되기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농사를 짓고 나눔을 생각하게 됐다 포슬포슬 맛있는 유기농 햇감자를 드시고 건강하게 여름을 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보경 송산1동장은 “어렵게 농사지은 정성 담긴 감자를 흔쾌히 기탁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나눔을 통한 훈훈한 이웃 사랑이 꾸준히 이어지는 지역사회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by의정부시 장암동 돈마지, 저소득 보훈어르신 외식지원 [금요저널] 의정부시 장암동 소재 요식업체 돈마지는 6월 24일 저소득 보훈어르신 식사대접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어려운 이웃을 돕고 싶다는 업체의 제안으로 진행됐으며 호국 보훈의 달 6월을 맞이해 저소득층 보훈 어르신을 초청해 오겹살을 대접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원진 장암동장은 “국가유공자 여러분의 헌신에 존경과 경의를 표한다”며 “돈마지의 소중한 기부를 통해 이렇게 점심식사를 대접해드릴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으로 돈마지는 분기별로 독거노인, 장애인가구, 한부모가족 등 저소득층을 위한 식사 초청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장암동주민센터는 어려운 이웃을 위한 성금·현물 기부를 상시 접수하고 있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동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전화로 기부에 동참할 수 있다.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