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시 행신3동 주민자치회, ‘제4회 주민총회’개최 (고양시 제공)
[금요저널] 고양특례시 덕양구 행신3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3일, 행신3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제4회 행신3동 주민총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총회에는 지역 주민 100여 명을 비롯해 조용술 고양을 국민의힘 당협위원장, 명재성 경기도의회 의원, 이영훈 고양특례시의회 의원, 윤순희 행신3동장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총회에서는 2026년도 자치사업 선정을 위해 지난 11월 실시한 사전 주민투표 결과가 발표됐다.
총 5개의 마을 의제 중 참석자 과반수의 찬성을 얻은 3개 사업이 최종 선정됐으며, 선정된 사업은 △줍킹하며 우리 동네 한 바퀴 △사랑의 「복」달임 △사랑의 김장나눔 사업이다.
각 사업은 마을환경 개선, 취약계층 복지, 공동체 회복 등 지역 현안과 주민 요구를 반영한 사업으로 평가받았다.
총회에서는 사업 제안자들의 발표와 주민 간 질의응답이 진행되며, 주민 스스로가 지역의 미래를 결정하는 주민자치의 가치를 다시 한번 확인했다.
주민들의 높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 속에 열린 이번 총회는 공동체 활성화와 자치 역량 강화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김형호 주민자치회장은 “주민 여러분의 의견이 반영된 만큼, 선정된 사업이 지역사회 발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갖고 추진하겠다.”며 “이번 주민총회가 주민이 직접 마을의 변화를 만드는 뜻깊은 토대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행신3동 주민자치회는 향후 선정된 사업들에 대한 세부 실행계획을 마련해 2026년부터 순차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행신3동 행정복지센터와 협력해 마을자치 활성화를 이뤄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