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한국수력원자력 ‘아이水크림 유튜브 교육’으로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도전하다!

□ 파천초등학교는 7월 15일 한국수력원자력에서 주최한 ‘아이水크림 유튜브 교육’을 개최하였다. 이번 교육은 4~6학년 재학생뿐 아니라 외부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였다. 이번 교육은 농촌 지역 학생들에게 평소 접하기 어려운 미디어 콘텐츠 제작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고 진로 탐색의 기회를 넓히고자 마련되었다.   □ 김시년 교장은 “학생들이 콘텐츠 기획부터 촬영, 편집까지 직접 해보는 과정을 통해 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창의적인 표현 능력을 함께 키울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 이날 유튜브 교육은 영상 콘텐츠 제작의 기술과 기획력을 함께 배우는 시간으로 구성되었다. 교육 초반에는 유튜브 촬영을 위한 카메라, 조명 등 장비의 종류와 기능에 대한 강의가 진행되었고 이어 블랙키위를 활용해 관심 있는 주제나 흥미로운 영상 소재를 탐색하는 콘텐츠 기획 활동도 함께 이루어졌다. [한국수력원자력 ‘아이水크림 유튜브 교육’으로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도전하다! 1] □ 특히 이번 교육은 실제 유튜브 채널 ‘B**’를 운영하는 유튜버 강사가 직접 참여하여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생생한 강의와 현장 중심 실습을 진행했다. 학생들은 자신이 만들고 싶은 콘텐츠의 주제를 정한 후, 타깃 시청자,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영상의 흐름 등을 구체화하여 기획안 작성 실습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영상 제작의 시작이 단순한 촬영이 아닌 기획과 구상에서부터 출발한다는 점을 직접 체험할 수 있었다. 이어지는 실습에서는 태블릿 및 휴대폰의 VLLO 앱을 사용하여 영상 편집을 직접 해봤으며 컷 편집, 자막 넣기, 썸네일 제작 방법 등 실제 유튜브 영상 제작에 필요한 핵심 기술을 익혔다. [한국수력원자력 ‘아이水크림 유튜브 교육’으로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도전하다! 2] □ 교육에 참여한 5학년 이OO 학생은 “평소 유튜브를 보는 건 좋아했지만, 이렇게 내가 직접 만들 수 있을 줄은 몰랐다.”며 “앞으로 나만의 채널을 만들어보고 직접 영상에 자막을 넣고 썸네일을 만들고 싶다.”라고 이야기했다.   □ 이번 교육으로 학생들은 실제 유튜버처럼 영상을 기획해 봄으로써 디지털 문해력과 창의적 기획력을 키울 수 있었다. 파천초등학교에서는 앞으로도 학생들이 미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진로 체험 활동을 계획할 예정이다.

성주교육지원청, 2025학년도 안전한 여름방학 대비 초․중․고 학교장 회의 개최

□ 경상북도성주교육지원청(교육장 정수권)은 7월 15일(화), 성주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관내 초, 중, 고 교장 20명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대비 교육과정 효율적 운영을 위한 학교장 회의를 실시하였다. [여름방학대비 학교장 회의(1)] □ 이번 회의는 안전한 학교, 학력 격차 해소를 위한 여름방학 계획 및 부서별 전달 사항을 공유하고 2학기 안정적 학사 운영을 위한 협의를 실시하였다. □ 방학 중 이루어지는 각종 교육활동과 방과후학교 및 늘봄학교의 안정적 운영과 학생 생활교육 및 물놀이 등 학생 안전사고 예방 교육이 실시되었으며, 교원 복무 관리, 직장 내 괴롭힘 예방, 도전! 꿈 성취 교육장 인증제 운영 등 2학기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안내하는 시간도 가졌다. [여름방학대비 학교장 회의(2)] □ 사업 목적에 맞는 학교 회계 조기 집행 및 회계사고 근절을 위한 종합 방지 대책, 청렴도 향상, 여름철 폭염 및 자연 재해 대비 시설물 관리, 단위 학교별 현장 신속 대응을 위한 보고 체계 점검 등에 대한 안내도 실시되었다. [여름방학대비 학교장 회의(3)] □ 정수권 교육장은 “방학 기간에도 학생들의 교육활동은 계속되고 가정에서도 학생들이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사전 예방 교육을 철저히 하고 건강하고 즐거운 방학이 되도록 전 교직원과 관리자가 함께 노력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경북골프경영고, ‘2025 경상북도교육청 직업교육박람회’ 참가

□ 레저·스포츠 산업 분야의 실무 능력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경북골프경영고등학교(교장 정철수)는 지난 7월 9일(수)부터 10일(목)까지 이틀간 경북 구미시 소재 구미코(GUMICO)에서 열린 ‘2025 경상북도교육청 직업교육박람회 Go Together’에 참가해 진로 체험 홍보 부스를 설치, 운영했다. [직업교육박람회사진-1] □ 올해로 27회를 맞은 본 박람회는 ‘같이의 가치를 실현하는 경북직업교육’을 슬로건으로, 도내 직업계고 55개교와 특수학교 8개교, 중학생 및 지역 기업, 유관 기관이 함께하는 ‘모두의 박람회’로 기획되었다. □ 특히 올해는 해외 우수 유학생관과 글로벌 취업관이 처음 마련되어 해외 취업 성공 사례와 글로벌 역량 강화 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 또한, 837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한 32개 기업의 현장 채용관도 동시에 운영되어 실질적인 진로·취업 연계의 장이 마련됐다. [직업교육박람회사진-2] □ 경북골프경영고는 이번 박람회에서 학과 재구조화를 통해 ‘골프경영과’에서 ‘레저산업경영과’로 개편된 점을 적극 홍보했다. 특히, 체대입시학원과의 MOU 체결을 통해 공교육 내에서 체육대학 입시 실기 지도를 실시하고 골프장과의 산학협력 MOU를 통해 취업 시장을 실질적으로 확보하고 있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상업·식음료 계열의 실무 중심 교육과정을 함께 소개하며 중학생들에게 진로 설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다양하고 흥미로운 체험 기회를 제공했다. [직업교육박람회사진-3] □ 행사 기간 중 청송교육지원청 교육장을 비롯한 여러 교육 관계자들이 본교 부스를 방문해 격려하며 학교의 체험 중심 홍보 활동에 높은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 정철수 교장은 “이번 박람회를 통해 본교 교육과정의 강점을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었고 학생들도 체험 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얻는 좋은 기회가 됐다.”며 “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실무 교육을 통해 산업 맞춤형 인재를 길러내는 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의성남부초, 실감형 안전체험 프로그램 실시

의성남부초등학교(교장 정원숙)는 7월 15일 의성안전체험관에서 4~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안전 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이번 체험 프로그램은 안전 의식 함양과 실제 위험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 향상을 목표로 진행되었으며, 자동차 안전, 지진 안전, 완강기 체험 등 다양한 안전 체험 활동이 이루어졌다. [의성남부초_안전체험교육1] 자동차 안전 체험에서는 교통안전 규칙 학습과 안전벨트 착용의 중요성을 직접 체험할 수 있었고, 풍수해 관련 4D 실감형 영상으로 자연재해 상황을 체험하며 대처 방법을 학습했다. 또한 지진안전 체험에서는 지진 발생 시 안전한 대피 요령과 행동 수칙을 실습했으며, 완강기 안전 체험을 통해 화재 등 비상 상황 시 완강기 사용법을 익혔다. [의성남부초_안전체험교육2] 체험에 참가한 6학년 신○○ 학생은 “완강기 체험이 가장 인상 깊었어요. 처음에는 무서웠지만, 올바른 방법을 배우니 자신감이 생겼고, 우리 집 완강기 위치도 확인해 보고 싶어요.”라고 말했다.   정원숙 교장은 “이번 안전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단순한 이론 학습을 넘어 실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안전 대처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특히 최신 시설을 갖춘 의성안전체험관에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어 교육 효과가 매우 컸다.”라고 말했다.   이번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안전 상황에 대한 실질적인 대처 능력을 기를 수 있었으며, 평소 안전 의식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실감형 체험을 통해 위험 상황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예방의 중요성을 깨닫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More News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