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창업人-톡] 카데아, 3D 어라운드 뷰 & 객체 인식 솔루션 개발… 美·유럽 진출 본격화
by 류남신 취재본부장
2025-07-23 10:54:10
[충남창업人-톡] 카데아, 3D 어라운드 뷰 & 객체 인식 솔루션 개발… 美·유럽 진출 본격화
[금요저널]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보육기업 ㈜카데아가 대형 차량의 안전을 위한 3D 어라운드 뷰 및 객체 인식 기반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개발하며 상용차 및 특장차의 사고 위험을 줄이고 있다고 전했다.
카데아가 개발한 솔루션은 대형 차량의 사각지대를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운전자에게 시각·청각 경고를 제공해 사고 위험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기술이다.
3D 자유시점 어라운드 뷰, 딥러닝 기반 객체 인식, 4D 이미징 레이더 융합 기술을 적용해 기존 2D 시스템의 한계를 넘어서는 정밀한 상황 인지와 안전성을 확보했다.
특히 실시간 영상 기반의 객체 인식과 차량 관리 시스템까지 연계해 운전자와 차량 관리자의 편의성을 동시에 높였다.
해당 솔루션은 현재 수도권 광역버스 및 시내버스 운수회사에 어라운드 뷰 시스템 공급 계약을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대동공업 △국방부 △현대중공업 등 주요 산업군에서 PoC를 진행하며 기술력과 시장성을 동시에 인정받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미국 Auto Clinic과의 협업을 통해 북미 시장 진출을 준비 중이며 추후 CES, AMPA 등 해외 전시회 참가와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갈 계획이다.
카데아는 뛰어난 기술력과 사업성을 기반으로 △2023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2024년 한국소프트웨어공학학술대회 우수단편논문상 △재도전성공패키지 최우수 평가 선정 등 다수의 수상 및 정부 R&D 과제 수행 성과를 거뒀다.
또한, 3D 어라운드 뷰 및 객체 인식 기술과 관련한 다수의 특허를 출원 및 등록하며 기술력을 입증하고 있다.
충남창경센터는 카데아를 발굴해 액셀러레이팅 지원과 직접 투자를 진행했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 TIPS 프로그램 추천을 진행해 카데아는 최종 선정이라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2025년에도 충남창경센터 특화창업패키지 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기술 고도화와 국내외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편 카데아는 2025년부터 미국, 유럽을 포함한 해외 시장 본격 진출과 더불어 스마트 FMS, 클라우드 기반 SaaS 구독형 서비스 등 신사업모델을 준비 중이며 다양한 산업군과 글로벌 B2B 파트너십을 확장해 글로벌 상용차 및 특장차 안전 솔루션 시장의 선두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