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수원시가 5월 15일까지 ‘2025년 봄철 산불방지 종합대책본부’를 설치·운영한다.
올해는 ‘지능형 산불방지 정보통신기술 플랫폼’을 활용해 산불 진화의 골든타임지방자치단체의 산불진화 골든타임은 신고접수 후 산불진화헬기가 30분 내에 산불 현장에 도착해 진화를 시작하기 까지의 시간. 출처 : 산림청 산불위험예보시스템 보도자료 4.익명의 후원자, 수원다시서기노숙인종합지원센터에 182만원 기부23일 노숙인일시보호소 ‘꿈터’노숙인 30명에게 1인당 현금 5만원 전달보도일시2025. 1.24. 보도 담당부서복지정책과 자활지원팀관련자료담당팀장전재현 사 진없음담당공무원이상연 익명의 후원자가 “겨울철 추위에 어려움을 겪는 노숙인들을 위해 사용해달라”며 23일 수원다시서기노숙인종합지원센터에 182만원을 기부했다.
기부금은 이날 수원역 노숙인일시보호소 ‘꿈터’ 노숙인 30명에게 1인당 5만원씩 전달했다.
수원다시서기노숙인종합지원센터는 32만원 상당 핫팩 600개를 구매해 거리 노숙인들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어려운 이웃을 위해 신분을 밝히지 않고 나눔에 동참해 주신 후원자에게 감사드린다”며 “설을 맞은 노숙인들이 따뜻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보도자료 5.수원시, 수원새빛돌봄 식사배달서비스 대상 가구 등 150가구에 식료품 담은 ‘해피박스’ 전달 설 연휴 수원새빛돌봄 식사배달서비스 휴업에 따라 식사배달 공백 예방 위해 진행보도일시2025. 1월 24일 보도 담당부서돌봄정책과 휴먼복지팀관련자료담당팀장김상미사 진첨부담당공무원이윤정사진)수원시 관계자들이 해피박스 앞에서 함께하고 있다.
수원시는 20~23일 수원새빛돌봄 식사배달서비스 대상자 비롯한 사례관리가구 등 150가구에 식료품 꾸러미 ‘해피박스’를 전달했다.
설 연휴 수원새빛돌봄 식사배달서비스가 휴업해 식사배달 공백을 예방하기 위해 햇반·죽·떡국·햄·참치·반찬 등 간편식으로 구성된 해피박스를 지원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명절 연휴에 모두가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식료품 지원을 추진했다”며 “공백 없는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보도자료 6.국민연금공단 경인지역본부, 수원시 드림스타트에 100만원 상당 놀이교구 후원수원시 드림스타트 아동 20여명에게 배분 예정보도일시2025. 1월 24일 보도 담당부서아동돌봄과 드림스타트팀 관련자료담당팀장위은미 사 진첨부담당공무원선병욱 사진)김애영 수원시 아동돌봄과장과 안홍식 국민연금공단 경인지역본부장이 전달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민연금공단 경인지역본부가 설을 맞아 수원시 드림스타트에 100만원 상당의 놀이교구를 후원했다.
수원시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정 기탁 방식으로 수원시 드림스타트 아동 20여명에게 놀이교구를 배분할 예정이다.
23일 수원시 우만드림스타트에서 열린 놀이교구 전달식에는 안홍식 국민연금공단 경인지역본부장, 수원시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안홍식 경인지역본부장은 “설을 맞아 드림스타트 아동들에게 작은 행복을 선물할 수 있어 기쁘다”며 “아동들의 행복을 위한 나눔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수원시 관계자는 “아동들에게 필요한 물품을 후원해 주신 국민연금공단 경인지역본부에 감사하다”며 “후원 물품이 아이들에게 큰 기쁨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인 30분 내 초동진화를 강화할 계획이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지능형 산불감시카메라 22대로 24시간 산불을 탐지하고 산불을 발견하면 담당자에게 문자메시지를 전송하는 방식이다.
공원녹지사업소와 4개 구 공원녹지과에 설치되는 총 5개 산불방지 대책본부에서 공직자, 산불 감시원 등 199명이 근무한다.
등산객이 많은 광교산·칠보산·청명산의 주요 등산로에 산불 감시탑 3개, 초소 27개를 설치·운영하며 산불 위험 요소를 감시한다.
산불소화시설 2개, 산불 차량 15대, 등짐펌프 1315대 등 진화 장비 8182점을 확보했다.
또 초동 진화를 위한 산불진화 헬기를 운영하고 산불 감시원이 주요 산림 지역을 지속해서 순찰하며 소각 행위를 단속하고 계도 활동을 한다.
산불 헬기는 주 2~3회 산림지역을 계도 비행할 예정이다.
산불 감시원이 순찰할 때 사용하는 산불신고단말기는 66대를 운영한다.
산불 발견 즉시 상황관제시스템에 음성, 영상, 위치를 전송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수원시는 용인·화성·안산시 등 인접 지자체, 관계기관과 산불방지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또 산불전문기관과 협력해 업무 담당자, 산불 감시원을 대상으로 전문교육을 한다.
설 연휴 기간인 1월 25~30일은 ‘산불방지 특별대책 기간’ 으로 지정해 비상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2인 1조로 구성된 산불 상황 근무조를 오전 10시에서 오후 6시까지 운영하며 1시간 내 비상 소집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다.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에는 저녁 8시까지 산불 야간 상황 근무조를 운영하고 산림연접지에서 불법소각 집중단속·계도 활동을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