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율빛유치원(원장 이미화)은 2022년 8월 31일(수)에 전체 유아를 대상으로 율빛유치원 강당에서 문화체험 찾아오는 뮤지컬 행사를 진행하였다. 율빛유 찾아가는 뮤지컬 _돌멩이 수프_ 보도자료 사진1 □ ‘돌멩이 수프’뮤지컬 관람을 통하여 유아들의 문화 활동을 지원하고 바른 인성 발달을 기르기 위해 계획되었다. 유아들은 각 반 교실에서 관람할 뮤지컬 동화에 대해 알아보고 뮤지컬 관람을 즐겁게 하기 위한 필요한 약속들을 이야기 나누어 보았다. 유아들은 강당으로 입장한 후 코로나19 안전 수칙을 지키며 공연을 관람하였다. 율빛유 찾아가는 뮤지컬 _돌멩이 수프_ 보도자료 사진2 □ 가온반 이○○은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함께 나누니 맛있는 돌멩이 수프가 되었어요.”라고 하였으며, 새론반 김○○은 “함께 노래도 부르고 악기도 연주할 수 있어서 더 즐거웠어요.”라고 소감을 말했다. □ 율빛유치원(원장 이미화)은 뮤지컬 관람을 통해 유아들이 예술적 감수성을 기를 수 있었고 친구들과 함께 웃으며 즐기는 문화 예술 체험의 시간이 되었다며 공연 관람 평가를 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김천부곡초등학교(교장 한화균)는 2022년 8월 29일(월), 8월 30일(화), 8월 31일(수) 3일에 걸쳐 각각 4~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경상북도 북부 청소년 성 문화센터에서 실시하는 찾아가는 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김천부곡초 찾아가는 성교육 실시 보도자료 사진1 □ 찾아가는 성교육 프로그램은 디지털 성폭력의 개념을 배우고, 예방과 대처 방법을 알아보고, 친구들과 생각을 나누어보고, 퀴즈를 풀며 학습을 정리하였다. 이러한 학습을 통해 여러 가지 상황에서의 디지털 성폭력과 SNS 예절에 대해 알고,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는 시간이었다. □ 본교는 이번 찾아오는 찾아가는 성교육을 통해 자신과 친구들을 소중히 여길 수 있도록 하고, 나의 감정은 물론 타인의 감정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기르는데 기여할 수 있었다. 끝.
by 노상균 대구.경북□ 청송교육지원청은 9월 1일(목) 3층 대회의실에서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38대 이호경 교육장 취임식을 가졌다. [청공교육지원청 이호경 교육장] □ 이호경 교육장은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일반사회교육과를 졸업하여, 1988년 교직 생활을 시작으로 화랑교육원·경북교육연구원 연구사, 예전여자중학교 교감, 경상북도교육청 장학관, 안동 복주여자중학교 교장을 역임하고 2022년 9월 1일자로 제38대 청송교육지원청 교육장으로 부임했다. □ 이호경 교육장은 “과분하게도 교육장의 직무를 맡게 되어 개인적으로 매우 영광이며 그만큼 무거운 책임감도 느끼기에 앞으로 청송교육이 발전하도록 열과 성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열의를 밝혔다. □ 또한 “경북교육이라는 큰 틀이 있는데 그 속에서 지역의 특색을 반영한 청송교육지원청이 되도록 하겠다”며, “각 학교가 어려워하는 부분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봉사행정에 집중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당부하였다. 앞으로의 다짐에 더하여 이호경 교육장은 직원 구성원들의 직무만족감에 대해 언급하며, 행복한 청송교육지원청이 되기 위해 다함께 노력할 것을 전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경산교육지원청은 9월 1일 오전 10시 교육지원청 1강당에서 제40대 이양균 경산교육장 취임식을 거행하고 교육장 업무 시작을 알렸다. 경산교육지원청 이양균 교육장 취임(2022. 9. 1.)(1) 교육장은 경북 구미 출신으로 대구교육대학교를 졸업하였고 금오공대교육대학원에서 교육행정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의성 산제초를 시작으로 교사로서 24년 2개월간 아이들과 함께 해왔다. 경산교육지원청 이양균 교육장 취임(2022. 9. 1.)(2) 이후 김천·도교육청 장학사, 구미 형곡초 교감, 구미 진평초 교장을 거쳐 청송교육지원청 과장, 경상북도교육청 초등인사담당장학관, 유초등교육과장을 역임하였으며 이번에 경산교육지원청 제40대 교육장으로 부임하였다. 지금까지 풍부한 학교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직으로서 적극적이고 합리적인 교육행정 능력으로 경북교육 발전을 위해 역량을 발휘해왔다. 이양균 교육장은 삼성현(원효, 설총, 일연)이 탄생한 유서 깊은 문화의 고장 경산에서 근무하게 된 것에 큰 기쁨과 긍지를 느끼며, 코로나19 위기 상황인 만큼 안전한 학교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미래사회에 걸맞은 인성과 역량을 갖춘 인재교육’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영가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이예걸)은 8월31일(수) 유치원 원아들을 대상으로 여름철 대표 과일 수박을 이용하여 즐거운 여름을 만끽하며 수박 속으로 풍덩 빠져들 수 있는 ‘수박에 빠지다’ 체험활동을 실시하였다. [영가초병설유]_맛있는_수박으로_신나는_놀이체험_(1) □ 여름의 대표 과일 수박의 특징을 살려 수박 바이킹을 타며 스릴을 느끼며 수박 스노우볼 메이커와 수박 풀장에 풍덩 빠져 마음껏 신체활동을 즐길 수 있었고, 조각 수박을 옮기는 과정에서 또래 친구들과 협력하는 모습이 대견스러웠다. 또 수박 헬멧을 쓰고 수박 통통이를 타며 즐거운 수박 속으로 여행이 계속되었다. [영가초병설유]_맛있는_수박으로_신나는_놀이체험_(2) □ 평소 눈으로 보고 맛으로만 느낄 수 있었던 수박을 온몸으로 느끼며 수박과 함께 한 몸 이 되어 수박 속에 풍덩 빠져들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영가초병설유]_맛있는_수박으로_신나는_놀이체험_(3) 수박 바이킹을 타며 “선생님! 놀이공원 같아요”라고 하며 한호성을 지르기도하고, 수박 풀장에서 수영을 하며 “수박씨는 어디있지?” 라고 장난스러움을 표현하는 유아도 있었다. □ 놀이를 통해 아이들의 감각을 깨워주고 다양한 자극을 통해 몸과 마음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줄 수 있는 의미 있고 즐거운 시간이되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경상북도안동교육지원청(교육장 김동욱) 학교지원센터는 08월 30일 안동교육지원청 관내 16개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과학실 폐수 수거 지원을 하였다. [교육지원과]_안동_학교지원센터,_찾아가는_과학실_폐수_수거_(1) □ 이날 과학실 폐수 수거는 기존 과학실 담당교사가 직접 폐수를 교육지원청으로 가져오는 방식이 아닌 학교지원센터 담당 주무관 및 수거업체에서 일정을 조율해 직접 해당 학교로 직접 방문 수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교육지원과]_안동_학교지원센터,_찾아가는_과학실_폐수_수거_(2) □ 폐수 수거를 신청했던 학교 중 한 과학담당 교사는 “기존에는 과학실 실험 폐수를 교육지원청으로 가져가는 것이 위험하고 부담이 되었었는데, 직접 방문 수거를 해주셔서 감사하고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 김유희 학교지원센터장은 “이번 과학실 폐수 수거 지원을 통해 과학실 담당교사의 업무 경감과 더불어 안전사고 예방 및 안전한 과학실 환경이 조성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안동초등학교(교장 박이호)는 고학년을 대상으로 2학기를 맞이하여 9월 1일부터 전교생을 대상으로 각 학년 교실에서 학교폭력예방교육을 실시하였다. [안동초] 학교폭력담당 경찰관과 함께 학교폭력예방교육 실시 (1) 이번 교육에서는 안동경찰서 학교폭력담당 경찰관 이혜경 경장이 강사로 참여하여 학생들에게 새학기에 일어날 수 있는 학교폭력과 친구들간의 학교폭력 등 다양한 사례들을 중심으로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예방의 중요성에 대하여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안동초] 학교폭력담당 경찰관과 함께 학교폭력예방교육 실시 (2) 강의 뿐 아니라 학생들의 발표, 다양한 사례, 퀴즈 등으로 모든 학생들이 재미있게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평소에 본인들이 가볍게 생각했던 일들이 학교폭력에 해당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서로 지켜야 할 일, 앞으로 학교폭력예방에 힘쓸 것을 다짐하였다. 4학년 학생들은 “우리 학교에서 절대 학교폭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나부터 노력할 것이며, 주변에 관심을 가지고 혹시 그런 일이 있다면 선생님께 말씀드리는 등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겠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안동초등학교는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교사, 학부모, 또래 친구들의 노력과 관심이 필요하며 학교폭력이 없는 학교를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예방활동을 계속해서 추진할 예정이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길주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황영애)은 8월 31일(수) 2022학년도 학부모안심유치원 운영의 일환으로 경상북도교육청의성안전체험관에서 전체유아들에게 현장안전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 유아들에게 체험적 안전교육을 통해 재난대응 요령을 생활화하고 안전역량과 안전의식을 유아기때부터 길러주고자하는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길주초병설유] 오늘 안전한 우리, 내일 행복한 우리 현장안전체험학습 (1) □ 학교안전교육 7대 표준안을 바탕으로 구성된 경상북도의성안전체험관에서 교통, 재난, 생활, 4D영상체험 등의 안전체험을 선생님들의 도움으로 4조로 나눠 실제와 같이 현장감 넘치는 안전체험활동을 하였다. [길주초병설유] 오늘 안전한 우리, 내일 행복한 우리 현장안전체험학습 (2) 교통안전체험관에서는 신호등 색을 보고 안전하게 횡단보도 이용하기 체험을 하였고, 교통표지판을 살펴본 후 자동차, 인도, 자전거가 다니는 길을 알아보았다. 재난, 생활체험관에서는 각종 안전사고와 재난상황 시 행동요령, 대피요령, 예방법 등을 다양한 시설을 이용한 체험으로 습득하도록 하였다. [길주초병설유] 오늘 안전한 우리, 내일 행복한 우리 현장안전체험학습 (3) □ 만 3세 유아들은 재난상황에 대하여‘무섭기도 하지만 할 수 있어요!’목소리 높여 외치기도 하고 만 5세 유아들은 ‘토요일에 엄마 아빠하고 같이 와 볼 거에요.’하며 가족들도 안전교육을 체험을 해 보아야 한다는 필요성을 표현하기도 하였다. [길주초병설유] 오늘 안전한 우리, 내일 행복한 우리 현장안전체험학습 (4) □ 황영애 원장은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각종 재난에 대비하고 사전에 위험요소를 파악하여 안전 생활 능력을 길러주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교육임을 일깨워 주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으며 앞으로도 모든 유아들의 안전하고 행복한 생활을 위하여 경험과 체험적인 안전교육활동을 실시하여 안전생활이 보장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안동초등학교(교장 박이호)는 고학년을 대상으로 2학기를 맞이하여 9월 1일부터 전교생을 대상으로 각 학년 교실에서 학교폭력예방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에서는 안동경찰서 학교폭력담당 경찰관 이혜경 경장이 강사로 참여하여 학생들에게 새학기에 일어날 수 있는 학교폭력과 친구들간의 학교폭력 등 다양한 사례들을 중심으로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예방의 중요성에 대하여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안동초] 학교폭력담당 경찰관과 함께 학교폭력예방교육 실시 (1) 강의 뿐 아니라 학생들의 발표, 다양한 사례, 퀴즈 등으로 모든 학생들이 재미있게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평소에 본인들이 가볍게 생각했던 일들이 학교폭력에 해당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서로 지켜야 할 일, 앞으로 학교폭력예방에 힘쓸 것을 다짐하였다. [안동초] 학교폭력담당 경찰관과 함께 학교폭력예방교육 실시 (2) 4학년 학생들은 “우리 학교에서 절대 학교폭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나부터 노력할 것이며, 주변에 관심을 가지고 혹시 그런 일이 있다면 선생님께 말씀드리는 등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겠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안동초등학교는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교사, 학부모, 또래 친구들의 노력과 관심이 필요하며 학교폭력이 없는 학교를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예방활동을 계속해서 추진할 예정이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길주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황영애)은 8월 31일(수) 2022학년도 학부모안심유치원 운영의 일환으로 경상북도교육청의성안전체험관에서 전체유아들에게 현장안전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 유아들에게 체험적 안전교육을 통해 재난대응 요령을 생활화하고 안전역량과 안전의식을 유아기때부터 길러주고자하는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길주초병설유] 오늘 안전한 우리, 내일 행복한 우리 현장안전체험학습 (1) □ 학교안전교육 7대 표준안을 바탕으로 구성된 경상북도의성안전체험관에서 교통, 재난, 생활, 4D영상체험 등의 안전체험을 선생님들의 도움으로 4조로 나눠 실제와 같이 현장감 넘치는 안전체험활동을 하였다. 교통안전체험관에서는 신호등 색을 보고 안전하게 횡단보도 이용하기 체험을 하였고, 교통표지판을 살펴본 후 자동차, 인도, 자전거가 다니는 길을 알아보았다. [길주초병설유] 오늘 안전한 우리, 내일 행복한 우리 현장안전체험학습 (2) 재난, 생활체험관에서는 각종 안전사고와 재난상황 시 행동요령, 대피요령, 예방법 등을 다양한 시설을 이용한 체험으로 습득하도록 하였다. [길주초병설유] 오늘 안전한 우리, 내일 행복한 우리 현장안전체험학습 (3) □ 만 3세 유아들은 재난상황에 대하여‘무섭기도 하지만 할 수 있어요!’목소리 높여 외치기도 하고 만 5세 유아들은 ‘토요일에 엄마 아빠하고 같이 와 볼 거에요.’하며 가족들도 안전교육을 체험을 해 보아야 한다는 필요성을 표현하기도 하였다. [길주초병설유] 오늘 안전한 우리, 내일 행복한 우리 현장안전체험학습 (4) □ 황영애 원장은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각종 재난에 대비하고 사전에 위험요소를 파악하여 안전 생활 능력을 길러주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교육임을 일깨워 주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으며 앞으로도 모든 유아들의 안전하고 행복한 생활을 위하여 경험과 체험적인 안전교육활동을 실시하여 안전생활이 보장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