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 제16기 공직자윤리위원 위촉 [금요저널] 경산시는 9일 시장실에서 제16기 경산시 공직자윤리위원회 신임위원 5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제16기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장에는 박수진 대구한의대학교 산학부총장을 위촉했으며 위원으로 회계사 1명, 대학교수 2명, 전직 공무원 1명을 위촉했다. 이번에 위촉된 위원들은 교육 및 회계 등 각 분야에서 전문성과 덕망을 갖춘 인사들로 위원 임기는 2027년 4월까지 2년이다. 경산시 공직자윤리위원회는 ‘공직자윤리법’및‘경산시 공직자윤리위원회 조례’에 따라 구성되며 △공직자 재산등록사항 심사 △퇴직공직자 취업제한여부 승인 등 공직자의 청렴성과 도덕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조현일 경산시장은 신임 위원들을 격려하며“시민들로부터 신뢰받을 수 있는 청렴한 경산시를 만드는 데 위원님들의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소임을 다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진열 군위군수, 대구시장 권한대행 면담 [금요저널] 김진열 군위군수는 지난 9일 대구시청을 직접 방문해 김정기 대구시장 권한대행과 면담을 갖고 군위군의 미래 발전을 좌우할 주요 현안에 대한 대구시 차원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요청했다. 이번 방문은 대구 편입 이후 첫 대선 국면을 맞아 군위군의 현안을 중앙정치에 반영하고 대구시와의 협력을 통해 전략 사업들을 조기에 본궤도에 올리기 위한 선제적 조치로 풀이된다. 특히 군위군은 TK신공항의 핵심 거점으로서 향후 대구경북의 성장 엔진을 주도할 중추적 역할을 기대받고 있는 만큼, 그에 걸맞은 정책 반영과 실질적인 지원 체계 마련이 절실한 시점이다. 김 군수는 이날 면담에서 우선, 대구시 군부대 이전 사업 추진 시 군위군이 협의체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체계 마련을 강력히 요청했다. 군위군이 실질적인 이해당사자로서 사업 전반에 걸쳐 의견을 반영할 수 있어야만원활한 추진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이어 김 군수는, TK신공항의 조기 건설과 정부재원 투입을 제21대 대선 공약에 포함될 수 있도록 시 차원의 정치적 지원과 공조를 요청했다. 과 동시에 보상절차의 우선 추진을 건의했다. 또한, 군위군민들의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에 대한 요구를 전달하며 추가 해제를 위한 적극적 행정 추진을 당부했다. 이 밖에도 김 군수는 군위 발전의 핵심 인프라인 교통망과 공공시설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건의사항을 제시했다. △국도28호선 4차로 확장 △효령~우보간 도로 4차로 확장 △신공항 합의문에 따른 군위 관통도로 건설과 공무원 연수시설 조성 △주민 안전을 위한 군위소방서 신설도 시급하다고 전했다. 김정기 권한대행도 지역현안에 대한 깊은 공감과 함께 대구시의 확고한 의지를 토대로 정부와의 긴밀한 협조와 적극적인 추진을 약속했다. 김 군수는 “TK신공항과 군부대 이전은 대구·경북 미래를 좌우할 중대한 과제이며 그 중심 무대가 바로 군위군”이라며 “이제는 계획이 아닌 실행으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를 완성시켜야 한다”고 강한 의지를 밝혔다.
예천군청 [금요저널] 예천군은 8월 31일까지 지역사회에 이바지한 모범 군민에게 수여되는 ‘2022 예천군민상’ 수상 후보자를 추천받는다. 예천군민상은 지역사회 발전과 향토문화 창달에 크게 이바지한 모범 군민을 발굴하고 노고를 치하해 그 공적을 군민들에게 널리 알릴 수 있도록 1986년부터 시상해왔다. 시상부문은 영농 사회봉사 효행 문화·체육 4개로 분야별 각 1명씩 선정할 계획이며 특히 문화·체육부문의 경우 격년제로 번갈아 가면서 수여하는데 올해는 체육부문에 대해서만 시상한다. 추천대상은 추천일 현재 최근 2년 이내 추천 분야별로 공적이 뚜렷하고 타의 귀감이 되는 사람으로 예천군민, 등록기준지가 예천군인 자 또는 출향인이며 사망자도 생존 시 공적이 해당 될 경우 추천이 가능하다. 후보자 추천은 각 기관 단체장을 비롯한 군청 실·과·소장 및 읍·면장이 추천할 수 있으며 일반 주민들도 숨은 유공자가 있을 경우 해당 주소지 읍·면장에게 직접 추천할 수 있다. 군은 숨은 공로자를 발굴하기 위해 군 홈페이지, 향우회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하고 추천받은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현지 사실조사와 함께 심사위원회의 엄정한 심의를 거쳐 10월 16일 예천군민의 날에 수여할 예정이다. 김학동 군수는 “지역 발전을 위해 힘써주시는 분들이 많이 추천 될 수 있도록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추천 부탁드린다”며 “군민 모두가 화합·단결하는 분위기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예천군, 아동학대 예방 캠페인 실시 [금요저널] 예천군은 25일 오후 5시 호명면 일대에서 예천경찰서와 함께 ‘우리가 지켜줄게 아동 학대예방 캠페인’을 했다. 아동이 안심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예천군을 만들기 위해 아동학대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이번 캠페인을 추진했으며 군민들에게 아동학대 예방 리플렛 등을 나눠주며 홍보를 했다. 윤상준 주민복지실장은 “아동학대 예방에 대한 관심은 부모뿐만 아니라 유관 기관과 주변의 이웃 모두에게 필요하다”며 “아동들이 안심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예천군을 만들기 위해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예천군과 예천경찰서는 아동학대 발생 시 현장에 함께 출동해 아동학대를 판단하고 현장 위기 상황 발생 시 피해아동을 안전하게 분리 조치하는 등 아동학대 피해를 방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군은 아동학대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아동학대 전담공무원을 배치하고 경북북부아동보호전문기관, 예천경찰서 예천교육지원청 등 민·관·경 협업을 통해 위기아동 발굴, 사례판단 회의, 합동점검, 아동학대 예방교육 및 캠페인을 통해 보호체계 강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구미 옥계초등학교(교장 안준엽)는 7월 22일(금) 세종 솔빛초등학교를 방문하여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교직원 역량 강화 선진학교 견학을 진행하였다. 본 행사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워크숍으로 교직원, 학부모,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하여 진행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옥계초]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교직원 역량 강화 워크숍사진1 ◆ 오늘 탐방한 학교는 2019년 학교공간 혁신 사업에 선정되어 가상현실 스포츠실도 설치하였으며 본교와 학교규모가 비슷하여 교직원 역량 강화 워크숍 장소로 선정하였다. 이번 워크숍 진행으로 본교는 학교, 교직원, 학부모, 지역주민의 요구를 구체적으로 수렴하고 사전기획, 설계에 참여함으로써 공간과 시설을 스스로 제안하고 만들어가는데 주력할 것이다. [옥계초]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교직원 역량 강화 워크숍사진2 ◆ 본 워크숍에 참여한 이○○ 교사는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생 발달 단계에 맞춤 학습 공간 및 놀이, 휴식 공간이 조성된다면 교육 문화 기반시설이 부족한 본교 학생들에게 특색있는 학교 공간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 안준엽 교장선생님은 “ 본교가 추진중인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는 사용자의 다양한 의견이 반영되어 오색늘품 공간 혁신을 통한 행복한 학교 비전과 부합되어 특화된 모델이 구축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할 것이다. 또한 특화된 모델 구축으로 창의적 체험활동, 교과를 활용한 학생 참여활동도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다.”고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구미인덕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이정희) 원아 63명은 7월 22일(금) 인형극 관람을 실시하였다. ▢ 인형극을 관람하기 위해 모인 만 3, 4, 5세 각반 원아들로 본교 시청각실은 들뜬 분위기였다. 공연의 제목은‘까만 토끼’로 모습과 생각이 달라도 우리는 모두 같은 친구라는 다문화이해와 장애인식개선에 대한 내용이었다. [구미인덕초병설유]2022 찾아가는 인형극 관람 보도자료 사진1 ▢ “선생님, 어떤 인형이 나와요?”“진짜 인형이 움직여요?” 호기심 가득한 눈을 반짝이며 묻는 아이들, 좌석에 모여 앉아 있는 아이들 앞에 인형이 등장하자 아이들은 까르르 밝은 웃음을 터트렸다. 주인공들은 아이들과 반갑게 인사를 나눈 후 공연을 시작하였고, 아이들은 언제 시끌벅적했냐는 듯 인형극 속으로 빨려 들어갔다. [구미인덕초병설유]2022 찾아가는 인형극 관람 보도자료 사진2 어느새 인형극은 끝이 나고, 아이들은 “또 보고 싶어요.”,“인형들이 나와서 이야기해 주니까 진짜 재밌어요” 하며 즐거움을 감추지 못했다. ▢ 본원 이정희교장 선생님은 “코로나 19로 문화예술활동을 접하기 어려운 때 찾아가는 인형극 관람으로 원아들에게 다문화이해와 장애인식개선의 좋은 기회가 되었다”라고 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도송중학교(교장 한원익)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자존감·동기향상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꿈찾기 진로캠프를 7월 20일, 21일 2일간 교내에서 운영하였다. [도송중] 진로캠프 사진1 진로캠프는 학생들이 자신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고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찾아 자기주도적으로 진로 설계를 설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로유형검사와 친구관계 및 인성검사를 통해 자신의 유형을 찾아보고 그에 따른 관심직업 인터뷰, 진로 로드맵 등을 작성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자칫 딱딱할 수 있는 내용을 직업퀴즈 골든벨 등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퀴즈도 풀고, 승-승 게임도 진행하면서 전문강사의 진행으로 흥미있게 진행되었다. [도송중] 진로캠프 사진2 프로그램에 참여한 2학년 이OO은 “내가 모르는 직업의 종류가 많다는 것이 놀라웠다. 아직 진로를 정하지 못했는데 이번 기회에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이 되고 싶은지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교장 한원익은 “진로 캠프를 통해 아이들이 원하는 꿈을 이루기 위한 계획을 짜고 실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도개초등학교(교장 박창득) 4~6학년 18명은 7월 21~22일 양일간 통학형으로 실시한 ‘찾아가는 영어체험교실’에 참여하였다. ▢ 이번 ‘찾아가는 영어체험교실(English Fun Bus)’은 도시소외지역 작은 초등학교 영어교육내실화 사업의 일환으로 실시되었으며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 및 핵심역량을 신장하고 지역 간 교육격차 완화 및 사교육비 경감을 도모하기 위해 지원되었다. [도개초]영어체험교실 사진1 ▢ 이날 영어체험캠프는 체험영어 버스 지원과 원어민 강사 2명이 수업을 진행하였다. 학생들은 두 그룹으로 나뉘어 영어 버스에서는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게임과 율동활동, 교실에서는 초등 기본 어휘 중심의 간단한 영어 미션수행과 퀴즈 중심으로 실시하였다. ▢ 학생들은 원어민의 수업을 따라 하는데 무리가 없었으며 다양한 퀴즈와 게임활동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 본교는 학생들의 영어의사소통능력 향상과 학부모의 사교육 경감을 위해 방학중 영어 캠프를 집중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번 ‘찾아오는 영어체험교실’ 외에도 방학중에 통학형 영어 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경북외국어고등학교(교장 김동일)는 2022. 7. 23.(토)에 2022학년도 지역공동체 영어영재학급 운영을 완료하고 수료식을 진행했다. 2022학년도 경북외고 지역공동체 영어영재학급은 3월 12일(토)부터 7월 23일(토)까지 20주(100시간)동안 경북 도내 20개 이상의 중학교에서 선발된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학급으로 운영되었다. 선발과정을 통과한 39명의 중학생이 지역공동체 영어영재학급 수업에 참여했으며 총 35명의 학생이 80시간 이수 기준을 충족하여 과정 수료를 완료했다. [경북외고]영어영재학급 사진1 경북외고 영어영재학급은 영재 교육 취지와 목적에 부합하도록 각 개인의 능력과 소질에 맞는 내용과 방법으로 수업을 구성하였고, 다양한 영역의 주제와 지식을 다루어 학생들의 참여도와 집중도를 높일 수 있었다. 레시피 작성, 관광지 리플렛 제작, 나만의 영어격언 만들기, 영시 부채 제작하기와 같은 실용 영어 수업에서부터 영어원서(The Giver) 읽기, 영어사, 영미 문화, 영어 발음의 이해와 활용, 수능 영어지문 읽기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이 영어 전반에 대해 폭넓게 학습하도록 지원했다. 그 결과 학생들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와 같은 영어의 4개 기능을 고루 발전시켰으며 유창성과 정확성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 [경북외고]영어영재학급 사진2 경북외국어고등학교 지역공동체 영어영재학급 원장 김동일(교장)은 수료식 축사를 통해 코로나 19와 같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20주간의 대면 수업을 성실히 수료한 35명의 학생들과 부모님께 감사함을 표했으며 영어영재교육 대상자들의 잠재력 계발과 자아실현을 돕는 수준 높은 학급 운영에 최선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풍양중학교(교장 이윤형)는 7. 25.(월)에 영어실에서 “Fun Fun English Camp”(교내 영어캠프)를 희망학생을 대상으로 6교시로 편성하여 실시하였다. □ 원어민 영어보조교사와 본교 영어교사의 진행으로 실시한 영어캠프는 원어민과 함께하는 활동에 능동적인 참여함으로써 영어의사소통능력 함양과 영어에 대한 친근감 조성 및 영어에 대한 흥미를 북돋워 학습동기유발에 기여하고 미래 인재가 되고자 하는 큰 꿈을 꾸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2022 Fun Fun English Camp(교내 영어캠프) 운영1 □ 캠프 활동으로 오전에는‘Island Survivor’라는 주제로 학생들은 다양한 게임, 퀴즈, 노래를 하였는데, 무인도에서 살아남기 위한 영어 어휘, 표현들을 먼저 배우고 꼭 필요한 물건과 그 이유를 말해 보았다. 그리고 무인도에서 필요한 창의적인 피난처를 모둠별로 만들어 보고 각 모둠의 설명도 들어 보았다. 오후에는 ‘Escape Room 게임’, ‘Scavenger Hunt(물건찾기 게임)’ 등의 학생활동 중심의 게임을 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2022 Fun Fun English Camp(교내 영어캠프) 운영2 □ 학생들은 이번 영어캠프를 통하여 영어 의사소통능력의 중요성을 깨닫고 기본에 충실한 영어 학습과 소그룹활동을 통한 협력학습으로 영어에 대한 친근감을 느낄 수 있었으며, 나아가 미래 인재가 되고자 하는 큰 희망을 가지고 자신의 실력을 꾸준히 연마해 나갈 것을 결심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예천교육지원청(교육장 이학승) Wee센터는 7월 25일(월)부터 여름방학 기간 동안 학교 현장 교사들의 학생 생활지도를 위한 상담 역량 강화 연수를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 예천교육지원청‘2022 교원 상담 역량 강화 온라인 연수’ 운영-1 □ 이번 연수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와 갑작스런 확진자 증가로 더욱 확산할 여지가 있는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문제와 학교폭력과 학업 중단, 자살 및 자해 등 학교현장에서 실제로 겪을 수 있는 학생 생활지도와 관련된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나아가 교사들의 자기관리 지원을 위해 ‘마음돌봄’, ‘아동상담의 이해와 활용’, ‘학교폭력의 회복적 예방과 대처’라는 세 가지 주제로 운영되며, 각종 아동 청소년 문제의 사전예방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예천교육지원청‘2022 교원 상담 역량 강화 온라인 연수’ 운영-2 □ 권혜자 Wee센터장은 ‘이번 연수가 학교 현장 교사들의 요구에 따라 진행된 만큼 아동 청소년 문제의 사전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나아가 우리 지역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만족스러운 학교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 고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구미시(시장 김장호)는 7월 25일(월) 선산청소년수련원에서 「제4기 아동참여위원 여름방학 체험활동」을 운영하였다. 이날 아동참여위원들은 안전을 위해 보호장비를 착용하여 스케이트보드와 보드게임 체험으로 스트레스 해소와 운동능력을 기르는 기회가 되었으며, 제과제빵·바리스타 실습과 미래 직업을 체험하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 [아동보육과]제4기 아동참여위원 여름방학 체험활동 운영 여름방학 체험활동에 참여한 한 아동참여위원은 “친구들과 같이 새로운 곳에 와서 색다른 경험으로 멋진 추억을 만들어서 너무 기분 좋았으며, 즐거운 방학을 맞이하여 뜻 깊은 시간을 만들어준 구미시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아동보육과]제4기 아동참여위원 여름방학 체험활동 운영2 김장호 구미시장은 “아동참여위원들의 적극적인 활동에 감사드리며, 이번 여름캠프로 창의력, 협동심, 논리적 사고력 등 많은 역량을 키우길 바라며, 시에서도 아동이 행복한 아동친화도시 구축을 위해 다양한 정책 발굴에 힘쓰겠다.”며 전했다. [아동보육과]제4기 아동참여위원 여름방학 체험활동 운영3 한편, 「제4기 구미시 아동참여위원회」는 35명으로 구성되어, 아동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불편한 점이나 개선할 점을 제안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생생토론회-움직이는 소통광장』,『一脈相通, 듣GO, 말하GO 아동친화도시 활성화 전략 간담회』, 『구미시 아동영향평가 및 아동실태조사 시민의견수렴 원탁토론회』등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