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의왕시, 청계지구 일원 하수관로‘송연 조사’ 실시

청계지구 일원 전경 송연조사 실시 지역 (의왕시 제공) [금요저널] 의왕시는 시민의 안전과 환경 보호를 위해 청계지구 일대 하수관로의 오접 실태를 확인하는 ‘송연조사’를 실시한다.‘포일하수처리구역 외 1개소 하수관로 기술진단용역’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번 조사는 11월 6일부터 11월 7일까지 2일간 청계지구 일원에서 진행되며 이 기간 동안 오수맨홀에 흰 연기를 투입하는 ‘연막조사’방식으로 실시된다.조사 중 연기가 각 가정의 외부 오수받이, 우수받이, 마당 빗물배수관 또는 내부 화장실 바닥, 주방 싱크대 등으로 올라올 수 있으며 이 경우 가정 내 창문 등을 개방해 환기하면 된다.시는 이번 송연조사를 통해 오수관로의 오접을 확인해, 우기 시 빗물 유입을 방지해 하수처리 효율을 증대시키고 오수 누출을 차단해 수질 오염 방지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김병규 상하수과장은 “공공하수관로의 오접 문제는 환경 보호와 시민의 안전을 위해 반드시 해결이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환경을 고려한 하수도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이어 “송연 조사 중 발생하는 흰 연기는 인체와 동물에 무해한 것으로 화재가 아니니 주민들께서는 안심해도 된다”고 설명했다.

여주대왕님표 전시홍보관,오곡나루축제 부스 운영 성료

여주대왕님표 전시홍보관 오곡나루축제 부스 운영 성료 (여주시 제공) [금요저널] 여주시 농산업공동브랜드 활성화센터는 2025년 오곡나루축제 기간 동안 ‘여주대왕님표 전시홍보관’을 기획·운영하며 여주쌀의 역사와 가치를 시민들과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번 전시홍보관은 ‘조선왕실 진상미의 자부심, 여주쌀’을 주제로 여주쌀의 기원인청동기 시대 유적인 흔암리 탄화미부터 조선시대 왕실 진상미, 그리고 현대의 프리미엄 브랜드 ‘대왕님표 여주쌀’에 이르기까지 여주의 쌀 산업 변천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전시관에는 프리미엄 여주쌀, 여주쌀 가공식품, 여주쌀을 활용한 화장품 등이 함께 전시되어 다양한 제품군을 선보였으며 일월오봉도를 배경으로 왕과 왕비 복장을 착용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왕실 포토존도 운영해 큰 호응을 얻었다.이와 함께 룰렛 이벤트와 ‘여주쌀 사랑 포토존’인증샷 공유 이벤트가 동시에 진행되어 관람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었으며 여주RPC에서는 진상미 뻥튀기 시식 행사와 함께 여주쌀 판매 부스를 운영해 방문객들에게 직접 맛보는 즐거움을 제공했다.또한 여주시 농업단체협의회는 전통문화 계승을 위해 쌍용거줄다리기 전시와, 새끼꼬기 체험행사를 비롯해 여러민속놀이도 진행하며 축제의 흥을 더했다.온라인 홍보도 활발히 이루어져, 여주시 공식 카카오톡 채널과 인스타그램 팔로우 이벤트를 병행함으로써 오프라인 현장의 열기를 온라인으로 확산시키는 시너지 효과를 거뒀다.센터 관계자는 “이번 오곡나루축제 전시홍보관은 여주쌀의 역사적 가치와 브랜드 정체성을 시민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었던 뜻깊은 자리였다”며 “올해의 경험을 바탕으로 내년 축제에서도 여주대왕님표 브랜드를 알리고 여주 농산물의 품질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지속적인 홍보와 브랜드 강화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여주도시공사, 청렴·인권 캠페인으로 윤리경영 실천 다짐

청렴 및 인권 캠페인 개최 (여주시 제공) [금요저널] 여주도시공사는 지난 10월 20일과 27일 양일간 강원도 양양 쏠비치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청렴·인권 슬로건 퍼포먼스 및 AI 퀴즈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임직원의 청렴의식 제고와 인권존중 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된 것으로 기존의 일방향식 교육에서 벗어나 참여형·체험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됐다.행사의 하이라이트인 ‘청렴·인권 슬로건 수건 퍼포먼스’에서는 임직원 전원이 함께 “여주도시공사 청렴 Level Up”, “우리가치 인권존중”이라는 문구가 새겨진 수건을 펼쳐 보이며 청렴 실천과 인권존중의 의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했다.이번 퍼포먼스는 직원들이 한마음으로 청렴의 가치를 행동으로 실천하는 의미 있는 시간으로 공직사회 전반에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실천 의지를 강하게 드러냈다.이어 진행된 청렴·인권 AI 퀴즈대회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실시간 참여 방식으로 운영됐다.‘청탁금지법’, ‘이해충돌방지법’, ‘공직자 행동강령’등 주요 법령과 실무형 문항으로 구성된 문제를 직원들이 직접 풀며 청렴 관련 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고 참여자 간 실시간 순위 경쟁을 통해 흥미와 몰입도를 더했다.임명진 사장은 “청렴은 공기업의 기본이며 인권존중은 그 근간”이라며“이번 행사를 통해 직원 스스로가 청렴의 의미를 다시 새기고 시민이 신뢰할 수 있는 윤리경영 문화를 만들어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여주도시공사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조직 내 청렴성과 공직윤리 의식을 한층 강화하고 시민에게 신뢰받는 공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다양한 실천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의왕시, 전 직원 대상 하반기 폭력 예방 교육 실시

하반기 폭력 예방 교육 (의왕시 제공) [금요저널] 의왕시가 11월 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하반기 폭력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공직사회 내 성희롱·성폭력 등 폭력 문제에 대한 인식 수준을 높이고 성평등 조직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교육은 고위직과 일반직으로 구분해 총 3차례, 각 2시간씩 참석 대상자별 맞춤형으로 진행됐다.이날 폭력 예방 전문 강사는 성희롱·성폭력 관련 사례를 중심으로 폭력의 개념과 실태 분석 자료를 제시하고 공직사회 내 무심코 발생할 수 있는 폭력의 유형과 이를 예방하고 대처하는 실천 방안을 안내했다.특히 참석자들이 스스로 인식과 태도를 돌아볼 수 있도록 사례 공유와 의견 나눔 등의 참여형 방식으로 교육을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김성제 시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공직자들이 폭력 예방의 중요성을 다시금 인식하고 모두가 존중받는 건강한 공직문화를 조성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한편 의왕시는 지난 4월, 전 직원을 대상으로 성매매·가정폭력 예방 교육을 실시한 바 있으며 이번 교육을 통해 올해 법정 4대 폭력 예방 교육을 모두 완료했다.

More News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