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지마세요!
어르신 보이스피싱 OUT (안동시 제공)
[금요저널] 안동시 서구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11월 26일 법석골 경로당과 태성아파트 경로당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맞춤형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KT의 ESG 경영 일환 사회공헌 프로그램과 연계해 진행됐다.
이날 교육은 KT의 전문강사가 진행했으며, 시청각 자료를 통해 보이스피싱의 주요 수법과 특징, 피해 예방 요령을 알기 쉽게 안내했다.
어르신들은 자료를 살펴본 뒤 본인이나 지인이 겪은 사례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며 교육에 적극 참여했고, 이를 통해 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높였다.
시청각 교육 후에는 어르신들의 휴대전화 보안 기능을 강화하는 1:1 맞춤 점검 서비스가 이어졌다.
KT 직원들이 각 휴대전화를 확인하며 OS 기본 보안 설정을 강화하고, 통신사 스팸․스미싱 차단 기능을 활성화해 실질적인 피해 예방을 지원했다.
경로당의 한 어르신은 “이번 교육을 통해 평소 잘 몰랐던 보이스피싱 수법을 알게 돼 안심이 된다”고 소감을 전했으며, 또 다른 어르신은 “휴대전화 보안 설정까지 점검해 줘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박춘자 서구동장은 “보이스피싱은 특히 어르신들에게 큰 피해를 주는 범죄인 만큼, 앞으로도 지속적인 예방 교육을 통해 안전한 지역사회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