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성남산업진흥원은 지난 2022년부터 ‘성남형 TIPS 지원사업’을 기획·운영하며 관내 우수 창업기업의 성장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2024년에는 4개사를 대상으로 기업당 5천만원의 사업운영 자금을 지원했으며 민간 투자사 4곳과의 연계를 통해 총 2억5천만원의 추가 자금을 유치하고 전문 보육 인큐베이팅 프로그램도 밀착 지원했다.
AI 기반 문서 이해 솔루션 스타트업 ㈜올빅뎃은 ‘중소벤처기업부 TIPS’ 15억원, ‘민간 투자사 ㈜뉴본벤처스’ 5천만원, ‘성남형 TIPS’ 5천만원 등 총 16억원의 자금 지원을 받았다.
판교 LH기업성장센터에 위치한 올빅뎃은 인공지능 기반의 ‘산업 내 문서 디지털 전환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조달청, NIA, 공정거래위원회, 국가기술표준원, 농협은행, 일본 대기업 등 국내외 유수 고객사를 대상으로 글로벌 시장 내 입지를 확대해가고 있다.
워터히팅 솔루션 스타트업 ㈜어썸랩은 ‘중기부 TIPS’ 5억원, ‘민간 투자사 ㈜스타벤처스’ 3억5천만원, ‘성남형 TIPS’ 5천만원 등 총 9억원의 자금 지원을 받았다.
중원구 신구대학교 창업관에 위치한 어썸랩은 수전해 이온화 기술을 기반으로 캠핑용 휴대제품 및 친환경 난방·온수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ODA 사업을 통해 개발도상국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AI 기반 고객 심층 인터뷰 솔루션 스타트업 ㈜블랙후즈는 ‘중기부 TIPS’ 5억원, ‘민간 투자사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1억원, ‘성남형 TIPS’ 5천만원 등 총 6억5천만원의 자금 지원을 받았다.
분당구 킨스타워에 위치한 블랙후즈는 독자적인 AI 기술을 기반으로 고객 데이터 수집 및 인사이트 도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Google for Startups 선정, 싱가포르 알파논스의 시드 투자 유치, 국내 리서치사 서던포스트와의 업무협력 등 글로벌 플랫폼으로의 확장을 본격화하고 있다.
양자 하이브리드 컴퓨팅 SW 플랫폼 스타트업 ㈜큐렌스는 ‘민간 투자사 ㈜피지벤처스’ 5천만원, ‘성남형 TIPS’ 5천만원 등 총 1억원의 자금 지원을 받았다.
판교 기업지원허브에 위치한 큐렌스는 기존 컴퓨터보다 훨씬 빠르게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양자 컴퓨팅’ 기반의 소프트웨어 플랫폼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한편 중소벤처기업부의 TIPS는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의 약자로 한국엔젤투자협회가 운영하는 한국형 기술 기반 창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이다.
이스라엘의 대표적인 국가 주도 창업 보육 프로그램인 TIP을 모티브로 해, 유망 기술 기반 창업기업을 집중 육성하고 있다.
이의준 성남산업진흥원 원장은 “앞으로도 ‘성남형 TIPS 지원사업’을 더욱 내실화해, 관내 우수 창업기업이 적시에 스케일업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