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남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 조우현 위원장, 위례삼동선 조속 추진 촉구 결의안 채택
[금요저널] 성남시의회 21일 개최된 제30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조우현 의원이 대표발의한 ‘성남시 위례삼동선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및 조속 추진 촉구 결의안 수정안’ 이 채택됐다.
위례삼동선은 위례신사선의 연장선으로 위례중앙역에서 성남 원도심을 지나 광주시 삼동역까지 연결되는 총 10.6km의 도시철도 노선이다.
위례신도시의 교통 해소, 성남 원도심의 도시재생, 광주시의 대중교통망 확충 등 광역적 교통 효과가 기대된다.
조우현 의원은 “위례삼동선이 성남하이테크밸리, 대학, 주거지를 연결해 직주근접 환경을 조성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교통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성남시가 자체 분석한 B/C 값 0.93을 근거로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가능성을 언급하며 중앙정부의 협력을 촉구했다.
이번 결의안은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예타 통과를 위한 성남시의 실질 대응 방안 마련 △관내 기반시설 정비 등 종합전략 수립 △기획재정부·국토교통부의 적극 협조 등을 요청했다.
해당 결의안은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경기도, 광주시, 성남시에 이송되어 사업의 정책적 반영과 신속한 추진을 위한 공식 건의문 역할을 하게 된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