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대 문경시의회 의정활동 마무리 행사 및 2026년 하반기 공무원 공로연수식 개최 (문경시 제공)
[금요저널] 문경시의회는 24일 오전 10시 30분 문경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9대 문경시의회 의원, 문경시장, 의회사무국 직원 및 가족, 집행부 간부공무원 등 9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9대 문경시의회 의정활동 마무리 행사 및 2026년 하반기 공무원 공로연수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지난 4년간 시민의 대표로서 지역발전과 시민복리 증진을 위해 헌신해 온 제9대 문경시의회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되돌아보고 그간의 노고에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하는 한편 하반기 공로연수에 들어가는 유미숙 의회사무국장과 김경호 총무전문위원의 새로운 출발을 응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의정활동 영상 상영을 시작으로 지난 4년간 의정활동을 펼쳐온 의원 전원에게 재직기념패를 수여하고 이정걸 의장이 신현국 시장에게 제9대 문경시의회 의원들의 뜻을 담은 감사패를 전달했다.
이어 신현국 시장도 의원 전원에게 문경시 발전에 기여한 공로에 대한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담아 공로패를 수여했다.
또한, 하반기 공로연수에 들어가는 유미숙 의회사무국장과 김경호 총무전문위원에게는 재직기념패와 공로패가 수여됐으며 참석자들은 두 공직자의 오랜 공직생활에 감사와 존경을 전하며 앞날을 축복했다.
이정걸 의장은 송별사를 통해 “제9대 문경시의회는 시민과 함께 호흡하며 지역발전과 시민 행복을 위해 쉼 없이 달려왔다”며 “지난 4년간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해주신 의원님들과 의정 발전을 위해 함께해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아울러 하반기 공로연수에 들어가는 유미숙 의회사무국장님과 김경호 총무전문위원님의 헌신과 노고에 감사드리며 두 분의 새로운 출발을 응원한다”고 말했다.
지난 2022년 7월 1일 출범한 제9대 문경시의회는 정례회 8회, 임시회 28회 등 총 36회 304일간 회기를 열어, 조례안 354건, 예·결산안 73건, 동의안 58건, 건의·결의안 7건 등 총 693건의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또한 4회의 행정사무감사 결과 건의 477건, 촉구 278건, 시정 66건을 집행부에 전달해 시정의 감시와 견제의 역할에 충실하고 165건의 의원발의 조례·규칙 제정, 118건의 시정질문, 72건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시민의 권익 보호와 지역발전을 위한 의정활동에 힘써 왔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2025년 행정안전부 주관 지방의회 우수사례 경진대회기관표창, 법제처 우수 자치입법 활동 지방의회 선정, 행정안전부 지방의회 업무 유공장관 표창을 수상하며 지방의회 부문 3관왕이라는 값진 성과를 거두고 전국적으로 모범적인 지방의회로 자리매김했다.
한편 문경시의회는 오는 7월 6일 제10대 문경시의회 첫 임시회를 개최해 의장단을 선출한 후 제10대 문경시의회 개원식을 갖고 새로운 4년의 의정활동을 시작하게 된다.